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2019 중국양회] 올 양회 핫이슈 5G, 중국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에 올인

기사등록 : 2019-03-04 15: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전역에서 다양한 5G 응용 실험 눈길
지방정부 산업 육성에 적극나서, 5G 선도 도시 자리 놓고 경쟁

[타이베이=뉴스핌] 강소영 기자=3일 베이징에서 전국정치협상회의가 개막한 가운데, 5세대(G) 통신이 올해 양회(兩會) 초반부터 '핫이슈'로 부상하며 각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양회 소식을 보도하는 중국 방송국들이 올해 최초로 5G를 통한 현장 생중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국 관영 중앙 CCTV는 2일 차이나모바일이 제공하는 5G 네트워크를 통해 정협 개막 소식을 전달했다. 산둥TV 등 지방 방송국들도 앞다퉈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5G 생중계에 나서고 있다. 

정협위원인 차이나유니콤 연구소의 장윈융 원장은 내년 양회에서 5G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밝히며 '5G 산업 띄우기'에 나섰다. 이미 중국 전역 20개 도시에서 중국 3대 이동통신사들이 통신설비 업체, 지방 정부와 손을 잡고 5G 서비스 테스트에 돌입했다. 

5G 기술을 이용한 생방송 중계를 진행한 CCTV

◆ 중국 전역에서 다양한 5G 응용 실험 눈길 

5세대(G) 이동통신망 상용화 실현을 위한 중국 이동통신사와 지방 정부의 움직임은 지난해부터 본격화됐다. 중국 전국 각지에서 5G 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시범 서비스가 시행되고, 5G 상용화 계획 달성을 위한 지방정부의 정책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월 5일 중국 청두(成都) 지하철역에서 중국에서 처음으로 5G 네트워크를 이용한 WIFI 서비스가 제공됐다. 청두 지하철 10호선 타이핑위안(太平園)역에 5G 기지가 설치돼, 중국에선 처음으로 2.6GHz 대역 주파수 실내 5G 시스템이 구축됐다.

지난달 18일 차이나모바일과 화웨이는 상하이 훙차오 기차역에 5G 디지털 실내 시스템을 구축,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시연했다.

이보다 앞서 12일에는 중국 후베이성(湖北省)에 중국 최초의 5G 스마트 고속도로 조성하는 프로젝트가 공개됐다. 차이나모바일(후베이), 후베이교통투자공사, 차이나모바일(상하이)는 후베이성 고속도로에 5G 기술과 사물인터넷 등 기술을 응용한 스마트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같은 달 15일에는 산둥라디오TV 방송국이 화웨이·산둥롄퉁山東聯通 등과 함께 5G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지방 양회 현장을 생중계했다. 5G 기술을 통해 4G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로 고화질의 최첨단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에 성공했다고 중국 매체는 보도했다.

지난해 9월에는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최초의 5G 자율 주행 시범 도로가 공개됐다. 길이 2.2km에 10개의 5G 기지가 설치됐고, 32개의 스마트센서와 4개 교통제어 시스템 등이 설치됐다. 이 도로에서는 5G 자율 주행에 필요한 5G네트워크, 5G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 ), 5G 차량통신기술(V2X), 5G 고정밀 위치확인 시스템 등이 제공된다. 

상하이 훙차오기차역에 조성된 5G 서비스 체험구역

 ◆ 지방정부 5G 산업 육성에 적극나서, 5G 선도 도시 자리 쟁탈 

5G 산업 발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움직임도 적극적이다. 지난해 7월 저장성시는 '5G 네트워크 시험과 응용 시범을 위한 지도 의견'을 마련하고, 2018년 5G 서비스 테스트 완료, 2019년 시범 상용 서비스, 2020년 전 성 5G 네트워크 구축 및 상용화 실현의 청사진을 제시, 5G 산업을 선도하는 도시가 되겠다고 선포했다.

11월에는 상하이시가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을 통한 도시 핵심 경쟁력 강화 3개년 행동계획(2018-2020)'을 발표했다. 5G는 이 계획의 핵심 산업으로, 상하이시는 2020년까지 시에 5G 기지 1만개 건설, 장외 실험 개방 등 상용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올해 1월 베이징시도 '5G산업 발전 행동방안(2019~2022)'을 발표하고, 5G 산업 선도 경쟁에 뛰어들었다. 2022년까지 베이징시는 5G 네트워크 분야에 300억 위안 이상을 투자해 핵심도시 구역, 부도심 및 중요 기능지역 등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베이징시 5G 산업 규모는 2000억 위안 규모로 육성해, 종합 정보통신 서비스와 관련 신흥산업의 규모를 1조 위안 이상으로 키운다는 계획을 세웠다.

2월에는 쓰촨성 청두시가 '5G산업 발전 촉진을 위한 정책'을 제정, 관련 분야 대학과 연구소, 관련 업종 기업의 유치에 나섰다. 이를 위해 50억 위안 이상 규모의 5G산업펀드를 조성해 시의 5G산업 기업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 전국 양회에 앞서 진행된 각 지방 양회에서 5G는 가장 뜨거운 이슈였다. 산업 발전이 더딘 티베트西藏, 신장新疆, 산시陝西, 간쑤甘肅와 네이멍구內蒙古를 제외한 모든 성정부가 2019년 정부공작보고에서 5G 산업 육성을 언급했다. 베이징의 경우 5G 상용화가 세 번이나 거론됐다. 

◆ 중국 3대 이통사, 5G 네트워크 구축과 서비스 테스트에 총력전 

중국 이동통신사의 5G 서비스 준비도 빨라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17개 도시를 5G 서비스 테스트 도시로 선정했다. 이중 항저우(杭州), 상하이, 쑤저우(蘇州), 광저우(廣州), 우한(武漢)의 5개 도시에서는 대규모 5G 상용 서비스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황위훙(黃宇紅) 차이나모바일 연구원 부원장은 "일정 규모 이상 테스트를 위해, 우리 회사는 경제 수준이 높고, 교통이 발달됐으며 인구 밀도가 높은 대도시를 선택했다. 이들 도시를 대상으로 26개 응용장소에서 서비스 테스트가 진행된다"라고 밝혔다.

차이나유니콤도 베이징, 슝안(雄安), 선양(瀋陽), 톈진(天津), 칭다우(青島), 상하이, 선전(深圳), 청두 등 17개 도시에서 5G 서비스 테스트에 돌입할 예정이다. 차이나텔레콤도 중국 17개 도시에서 관련 서비스 테스트를 추진한다.

중국은 올해와 내년 전역에 5G 네트워크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중신젠터우(中信建投)증권에 따르면, 2019년 중국에 10만 개 정도의 5G 기지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같은 기간 전 세계에 설치될 5G 기지국은 30만~40만 개로 추산했다. 전 세계 5G 기지국 가운데 많게는 1/3에서 적게는 1/4이 중국에 설치되는 셈이다.

4G 기술 초기부터 전 세계적인 보급까지 약 10년의 시간이 걸렸던 것처럼, 5G 산업도 응용 단계와 시장 성숙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그러나 네트워크 '구축- 단말기 보급- 응용' 순서로 진행되는 통신기술 발전의 역사로 볼때, 현재 중국 민관의 5G 네트워크망 구축은 중국 관련 산업 발전의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중국 관련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중국 화타이(華泰)증권은 "이통사의 5G 네트워크 확충이 통신 산업 성장을 자극하고, 네트워크 구축 완료 후에는 5G 단말기와 기초 산업이 수혜를 입으면서,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