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한미연합훈련 축소...일본 자국 안보에 영향 우려

기사등록 : 2019-03-04 16: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사시 대비한 대응력 약해질 것"
"북미 교섭이란 좋은 구실 찾은 것"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인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 종료를 결정한 것이 동북아시아는 물론 일본의 안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안보 당국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 내에서는 한미 간 정기훈련의 규모나 빈도가 줄게 되면 유사시에 대비한 대응력이 약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규모 연합훈련 중단을 결정한 진의가 어디에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첫 번째는 대규모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서도 북미 교섭을 추진하기 위해 양보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트럼프 대통령은 큰 비용이 들어가는 한미연합훈련의 필요성에 의문을 품고 있었으며, 애초부터 축소하고 싶었던 차에 북미 교섭이라는 좋은 구실을 찾았다는 것이다.

신문은 “내부 사정을 잘 아는 미국의 고위 관료들에게 물어보면 후자 쪽에 가깝다고 대답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 언론들에 따르면 북미 교섭이 시작되기 전부터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을 유지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문제시하며 축소를 희망해 왔다. 일련의 기자회견이나 트윗에서도 그는 일관되게 훈련비용이 낭비라고 비판해 왔다.

미군의 해외 주둔 비용을 아끼고 싶어 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시선은 이제 주일미군으로 향하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이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가진 몇 차례 회담에서 주일미군의 주둔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에 불만을 표시하며 일본 측의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신문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해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 중에는 미군의 해외 관여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인물들이 많다”며 “하지만 그들의 설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그닥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번 결정이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독수리 훈련이 이뤄지는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