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는 누구...보수·진보정권서 잇따라 장관 중용

기사등록 : 2019-03-08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朴 정부 당시 인수위 부위원장‧복지부 장관 등 요직 맡아
2016년 공천 탈락‧새누리당 탈당 후 민주당 입당 새 길
19대 국회 안전행정위원장…"행안부 장관 손색 없다" 평가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이서영 수습기자 = 청와대는 8일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70‧4선‧외교통일위원회)을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다.

진 후보자는 1950년 전남 담양 출생이다. 경기고와 서울대 법학과에서 공부한 그는 1975년 17회 사법시험에 합격하면서 법조계에 입문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mironj19@newspim.com

이후 서울지법 남부지원 판사, LG그룹 상임법률고문, 회명합동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등 법조계에서 경력을 쌓던 그는 1997년 제15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이회창 대통령후보의 정책특별보좌역을 맡으며 정계에 발을 들였다.

진 후보자는 2004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의 비서실장직을 약 10개월간 맡으면서 대표 친박계 인물로 분류됐다. 그와 박 전 대통령의 인연은 2012년 12월 제18대 대선 때도 그대로 이어져, 박 전 대통령의 당선 이후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직도 맡았다.

진 후보자는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직을 수행하며 당시 박근혜 당선인의 대선 공약 개발을 실무적으로 책임졌고, 결국 박근혜 대통령에 의해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발탁됐다.

2016년 그는 정치 인생에서 ‘대 전환기’에 들어선다. 당시 진 후보자는 새누리당 공천에서 배제되자 결국 탈당했다.

이후 곧바로 민주당에 입당, 공천을 받고 그 해 총선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됐다. 17,18,19대 국회 때는 한나라당, 새누리당 소속이었지만 20대 국회부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진 후보자는 2004년 17대 총선에서 용산에 뿌리를 내린 이후, 이 곳에서만 4선을 하고 있는 ‘중진’ 의원이다. 특히 19대 국회에서 안전행정위원장을 맡았던 이력이 있다. 때문에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는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진영 의원 페이스북]

◆ 친박→비박→새누리당 탈당→민주당 입당…다사다난 정치사(史)
    젠틀맨 혹은 대쪽…2007년 한나라당 경선 문제로 당내 의원들과 대립하기도

진 후보자는 양면적인 별명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합리적이고 온화한 성품을 지녔다’는 뜻에서 ‘젠틀맨’이라고 불리는가 하면, ‘일처리가 꼼꼼하고 소신을 잘 지킨다’는 뜻에서 ‘대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시의 일화는 유명하다. 당시 진 후보자는 현역의원이 경선 캠프에 참여하는 문제로 당내 친박계 의원들과 대립했다. 진 후보자는 ‘참여하면 안 된다’는 쪽이었다.

이후에도 수차례 친박계 의원들과 대립하던 그는 결국 ‘비박’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그의 정치 경험과 실무 능력 등은 그를 박근혜 정부 보건복지부 장관직에 올려놨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직후에도 그는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거론됐었다. 하지만 결국 그 자리를 이낙연 총리에게 양보했던 그는,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드디어 입각하게 됐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