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靑 "한중 환경장관, 미세먼지 조치 관련 폭넓은 이야기 했다"

기사등록 : 2019-03-06 12: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대통령, 한중 서해공동인공강우·비상저감 동시 조치 등 지시
서해 한중 공동 인공강우는 中 기술 중심 "기술 전수받고 같이 실시"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미세먼지 관련 한중 동시 비상저감 조치 시행 등에 대해 "이미 지난달 한중 환경장관 회의에서 폭넓은 이야기가 오갔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문 대통령의 미세먼지 저감 관련 긴급 지시 이후 정례 브리핑에서 한중 정부의 진행 사항을 물은 기자의 질문에 "다 확인은 하지 못했다"면서도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미세먼지와 관련해 두 장관 간 이야기가 오갔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쩐홍하 베트남 자연자원환경부 장관. leehs@newspim.com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제기한 서해 상 한중 공동 인공강우 실시 등 한중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의 예산 문제에 대해서도 "앞으로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제기한 인공강우는 앞서 있는 중국의 인공강우 기술로 실시하자는 쪽에 무게감이 실렸다.

김 대변인은 "중국의 인공강우 기술이 우리보다 앞서 있으므로 중국의 기술을 전수받고 같이 실시하자는 것에 무게가 실린 발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특별지시로 기상청 등은 지난 1월 서해에서 우리 기술로 인공강우 실험을 했지만, 비는 거의 내리지 않아 실패로 돌아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긴급 지시를 통해 심각한 미세먼지에 대해 중국정부와 협의해 긴급 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저감 조치로 △미세먼지 고농도 시 한중 동시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시행 △한중 공동 서해 인공강우 △한중 공동 미세먼지 예보시스템 마련을 제기하며 "필요하다면 추경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 줄이는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 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 방안도 검토하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 대용량 공기정화기를 배치하는 방안도 제기하며 정부 지원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바 있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청와대 역시 자체 보유 업무용 차량과 직원들 출퇴근 시 개인 차량 이용을 전면금지하는 등 미세먼지 자체 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간 동안 보유 업무용 차량 51대 중 전기차 6대와 수소차 1대만 운행하고 차량을 운행하지 않기로 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