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중기 현안 해결 적임자... 박영선 신임 중기부 장관에 업계 기대감 솔솔

기사등록 : 2019-03-08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민주 기자 = '적절한 시점에 등장한 적절한 구원 투수'

박영선(60)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맞이하는 중소기업계의 반응이다.

박 신임 장관의 등장에 중소기업계가 기대를 거는 가장 큰 이유는 업계 현안으로 폭발성을 갖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 주5일 근무제, 개성공단 재가동 등의 이슈를 해결할 잠재 능력을 갖고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청와대는 8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4선‧법제사법위원회)을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다.

이번 개각에 대해 중기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최근 중소기업계의 현안들은 대부분 문재인 정부와의 교감이 필요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며 "4선 의원에 문재인 정부 실세로 평가받는 박영선 의원이 그간 쌓아온 정치적 네트워크를 가동한다면 이런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영선 중기벤처부장관 [뉴스핌 DB사진=김학선 기자] 

중기벤처부 임직원들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여권 실세가 부임해 업무에 추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신용보증기금(신보)이 산하 기관으로 이전돼 중기벤처부 위상이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중기벤처부는 2017년 11월 설립과 함께 기술보증기금(기보)을 산하기관으로 이전시켰고, 최근 업무 관련성이 강한 기보와 신보의 소속을 단일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언론과의 관계 복원이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초대 중기벤처부 장관'의 기록을 갖고 퇴임하는 홍종학 전임 장관은 언론과의 관계가 껄끄러워 업무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홍 전 장관은 부임을 앞둔 2017년 10월 국회 인사 청문회에서 편법 증여를 통해 세금 납부액을 줄였다는 의혹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면서 호된 신고식을 치렀다.

또, 1990년대 경원대(가천대) 교수 시절 출간한 <삼수 사수를 해서라도 서울대에 가라>에서 학벌주의적 시각을 드러냈다는 보도로 마음고생을 했다. 이런 신고식을 거쳐 부임한 홍 전 장관은 사석에서 "언론은 적폐대상"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고, 실제로 언론 대상의 행사를 줄이기도 했다. 이에 출입기자단은 한때 '홍 장관과 인터뷰 기사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보이콧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박영선 장관은 MBC 기자로 20여년 재직해 언론의 생리를 알고 있고 언론 친화적인 성향을 보여왔다.

중기벤처부를 맡은 박 장관 앞에 도전도 만만치 않다.

중소기업계가 요구하고 있는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적용,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1년 연장은 이해관계가 난마처럼 얽혀있다.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보이고 있는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과의 관계 설정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최승재 회장은 중기벤처부로부터 연간 수십억원을 지원받는 단체의 수장이면서도 최저임금 인상, 주5일 근무제 등의 이슈를 놓고 문재인 정부와 공공연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서울 광화문에서 최저임금 차등적용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여 폭우에도 6만여명을 이끌어내 문재인 정부를 곤혹스럽게 했다.

박영선 신임 장관이 이처럼 난마처럼 얽힌 현안들을 해결하고 성과를 낸다면 '포스트 서울시장'에 다시 한번 도전할 기회가 생길 수 있다. 반대로 성과가 부진할 경우 여권 내 존재감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  

 

◇ 박영선 신임 중기부 장관은...

-학력 : 서울 수도여고. 경희대 지리학과. 서강대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경력 : 제20대 국회의원(現).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제19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hankook6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