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주간 중국증시 브리핑] 3000P고지 변동성 유의, 미중 무역협상 15일 폐막 양회 정책 주목

기사등록 : 2019-03-11 11: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정산호 인턴기자 = 이번 주(11~15일) 중국증시는  미중 무역협상 전망에 대한 상반된 소식에 상당한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외자 불안 및 지표악화 등에 따른 8일 급락장의 충격을 시장이 어떻게 소화할지도 관심사다.  15일 전인대 폐막과 함께 막을 내리는 양회의 정책 결산도 투자 방향을 가늠하는데 주요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주말 동안 미중 무역협상을 둘러싼 상반된 소식들이 전달되며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주(3월 4일~3월 8일) 중국 증시는 월요일 새벽 미중 무역협상이 최종 단계(Final Stage)에 돌입했다는 소식과, 양회 개막 및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파르게 상승하며 상하이 지수는 7일(목요일) 한때 3129선까지 올랐다.

그러나 다음날  다수 증권사의 중궈런바오(中國人保, PICC, 601319.SH)및 중신젠터우(中信建投, 601066.SZ) 에 대한 이례적인 ’매도’ 의견 △ 외자 지분 보유 한도 30% 접근으로 거래가 제한된 한스레이저(大族激光)가 11일부터 MSCI 신흥지수 중국 종목에서 제외된다는 소식 △ 시장 예측을 초과한 2월 중국 수출 지표로 인해 하루 만에 4.4% 폭락했다. 지난주 주간 기준 상하이 지수는 0.81% 하락했다.

종목 주도주인 중궈런바오(中國人保, PICC, 601319.SH) 중신젠터우(中信建投, 601066.SZ)는 각각 9.98% 10.01% 하락했다. 앞서 다수의 증권사는 이들 A주가 과대평가됐다면서 투자의견으로 ‘매도’를 제시했다. 

또한 외자의 A주 투자 증가에 따라 드러난 중국 자본시장의 불완전 개방 제도 또한 증시하락을 이끌었다.

MSCI는 최근 매수 거래가 중단된 한스레이저(大族激光)를 11일부터 MSCI 신흥지수 중국 종목에서 제외했다. 외국인 지분 보유 비중 상한선에 접근한 메이디(美的集團)의 종목 비중도 축소한다고 밝혔다. 

무역지표 악화도 지난 8일 시장 불안을 가중시켰다. 8일 해관총서(海關總署)에 따르면 2월 중국 수출은 1352억4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0.7% 감소했다. 2016년 2월 이래 3년 만에 가장 큰 낙폭을 기록한 것이다. 이는 전월(+9.1%) 및 예상치(-4%)를 모두 크게 하회하는 수준이었다. 

시장 전문가는 “춘제 연휴로 1월 밀어내기식 수출이 컸다는 점을 감안해도 하락폭이 너무 크다”며 “지난해부터 이어진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가 수출에 본격 작용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주 목요일에는 중국의 1~2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고정자산투자 지수 발표가 예정 되어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중국의 1~2월 산업생산 5.5%, 소매판매 8.1%, 고정자산투자는 6%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주말동안 전해진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소식들이 시장에 혼란을 줄 것으로 보인다.

8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과 무역 합의를 이룰 자신이 있냐는 질문에 “물론 나는 자신 있지만, 우리나라를 위해 좋은 거래가 아니면 나는 합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며 한때 미중 무역협상이 장기화, 혹은 난관에 부딪힌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았다.

그러나 10일(현지 시간)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미국과 중국이 진행 중인 무역협상이 커다란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진단하고 이달이나 내달 협상이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혀 무역협상에 대한 불안 해소에 나섰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이강(易綱) 중국 인민은행 은행장은 10일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중국이 많은”주요”사안들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다고 밝혀 미중 무역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내비쳤다. 

지난주(3월 4~3월 8일) 중국 상하이지수 추이 [캡쳐=텐센트증권]

chu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