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이낙연 총리 “서해, ‘평화의 발신지’로 변모… 희생 용사들이 꿈꿨던 것”

기사등록 : 2019-03-22 12: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늘 대전현충원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열려…7000여 명 참석

[대전=뉴스핌] 최태영 기자 = 국가보훈처는 22일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제4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등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전사자 유가족과 참전 장병, 전사자 출신 모교 학생, 각계 대표, 보훈단체 회원, 시민 등 7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4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류용규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기념사에서 “서해에서는 북측의 도발이 간헐적으로 이어져 우리 장병들이 많은 희생을 낳았다”면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며 편안한 안식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서해는 ‘긴장의 바다’에서 지난해부터 변화가 생겼고,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서해를 비롯한 한반도 전역의 땅과 하늘에서 총성이 멎었다”며 “서해는 이제 ‘한반도의 화약고’에서 ‘평화의 발신지’로 변모하고 있으며, 우리는 서해의 기적같은 변화를 굳건한 평화로 가꿔야 하고 서해를 평화의 바다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해의 용사들이 꿈꿨던 것도 평화요, 끝내 지키려 했던 것도 평화다. 우리가 용사들의 거룩한 희생에 보답하는 길도 항구적인 평화의 정착이다”라면서 “평화는 꿈꾸는 것만으로는 얻어지지 않으며, 평화는 확실한 안보를 유지하면서 지해와 용기와 인내를 가지고 추구해야만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네 번째 서해수호의 날에 서해 용사들을 기억하며 우리는 평화와 번영의 조국을 용사들 영전에 바칠 날을 하루라도 앞당기겠다고 맹세한다”며 “순국선열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부상장병들께도 거듭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리기 위한 것. 정부는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리고, 국토수호 결의를 다지기 위해 2016년부터 매년 3월 넷째주 금요일을 ‘서해수호의 날’로 정해 기념식과 행사를 해왔다.

올해 기념식은 ‘그대들의 희생과 헌신, 평화와 번영으로 보답하겠습니다’라는 주제로 KBS 엄지인 아나운서와 충북 옥천고 3학년 김윤수 학생이 공동으로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 헌화·분향·묵념, 기념사, 기념공연, 대합창 순으로 진행됐다. 서해수호전사자 유족과 참전전우 대표, 전사자 모교 학생대표, 정당 및 정부대표, 군 주요직위자 등 50여 명이 헌화와 분향을 거행했다. 

 

22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4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앞줄 왼쪽 여섯 번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앞줄 맨 오른쪽) 등 정부 관계자 및 유가족들이 애국가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류용규 기자]

이어 열린 기념공연에서는 제1막 순서에 뮤지컬 '소년의 꿈'이 펼쳐졌다. 이 공연에서는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천안함 전사자 고 문영욱 중사의 안타까운 사연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제2막에서는 여러명이 순서를 이어가며 55용사의 이름을 차례로 부르는 '서해수호 55용사 롤콜(Roll-Call)'이 진행됐다. 롤콜을 진행하는 동안 대전 한빛고 학생들이 전사자들의 사진을 들고 나와 함께 추모했다.  

마지막 대합창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그린 노래 '내 나라 내 겨레'를 뮤지컬배우 민우혁씨의 선도로 국군중창단, 계룡시어린이뮤지컬합창단, 해군 전역자로 구성된 코리아 베터랑 코럴, 롤콜참여 학생 들이 함께 불렀다.

앞서 식전 행사로는 유족 대표, 군 주요 직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연평해전, 연평도 포격 합동묘역과 천안함 합동묘역을 참배했다.

이날 기념식 외에도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앞서 지난 1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 걷기대회를 비롯해 전국 보훈관서와 각급 학교 등이 주관한 가운데 서해수호 현장 방문과 전사자 출신학교별 추모식 등이 진행됐다.

또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해군본부와 천안함재단이 주관하는 제9주기 천안함 용사 추모행사(26일), 백령도 해상위령제(27~28일) 등도 진행된다. 

cty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