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경남도, 낙동강 녹조 발생 선제적 종합대책 추진

기사등록 : 2019-04-03 14: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626억 투입 낙동강 수질개선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도가 낙동강 녹조 발생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정석원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3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최근 지속되고 있는 가뭄과 봄철 이상고온 현상 등으로 녹조 조기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녹조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9년 낙동강 녹조 발생 예방 및 대응 계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도는 2025년까지 창녕 남지 기준 BOD 2.0㎎/L, T-P(총인) 0.035㎎/L 이하 유지를 목표로 올해 1626억원을 투입, 다양한 수질개선 사업을 적극 추진해 수질오염원 관리 강화를 통해 녹조 발생을 예방키로 했다.

정석원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오른쪽 두 번째)이 3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낙동강 녹조발생에 대비한 종합대책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경남도]2019.4.3.

주요 사업으로는 1534억원을 투입해 하수처리장 41개소, 하수관로 34개소 및 가축 분뇨 공공처리 시설 3개소 등 환경기초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의령천, 양산천 등 9개소에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강우 시 농지·축산 밀집 지역, 오염 지천 및 도심 지역에서 유출되는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수질개선 사업도 확대해 21개소에 92억원을 투입한다.

폐수, 가축 분뇨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봄철 갈수기(2~4월)에는 시설의 적정 가동 여부와 가축 분뇨 비가림 시설 설치 등을 사전 점검하여 계도활동을 추진하고, 장마철 등 취약시기에는 상습 위반 사업장과 대규모 축사, 폐수 다량배출 업소의 무단 방류나 배출허용기준 초과 등을 중점 점검한다.

그뿐만 아니라 가축 분뇨의 부적정 보관·처리·배출 차단을 위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농·축산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가축 분뇨 퇴·액비 살포 관리 요령과 비점오염원 저감 교육·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녹조가 발생하는 하절기(5~9월)에는 낙동강 수계 하수처리장 183개소에 대해 녹조 유발 물질인 총인 방류수질을 5~50%까지 강화하여 운영하고, 하수관로 퇴적물 준설 및 하천‧하구에 방치된 부유 쓰레기를 신속히 수거할 계획이다.

녹조 발생 전 취․정수장 시설물의 사전 점검 등 관리를 강화하고, 녹조 현상의 원인인 남조류의 조기 출현 여부 등 감시를 위한 상시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녹조 발생 시에는 취수장으로 녹조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조류 차단막과 살수시설을 운영하고 조류독소와 냄새물질 검사를 추가로 실시하며, 정수장에서는 오존과 활성탄을 이용한 고도정수처리 시설 운영을 강화해 녹조로부터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조류경보가 발령되면 단계별 조치사항을 신속히 전파하고, 대규모 녹조 발생 시 제거활동 지원, 수질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합동 점검 등 관계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홈페이지, 마을방송, 현수막 등을 활용해 조류경보 발령 시 친수활동 및 어패류 어획․섭취 자제 등 도민 행동 요령도 신속히 전파할 계획이다.

정석원 환경산림국장은 "그간 녹조 발생 시 정수된 수돗물에서 조류독소 검출 사례는 없었으며,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도민들이 녹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