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들, 전원 오전 회의 '노쇼'

기사등록 : 2019-04-08 10: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8일 최고위원 없는 최고위 회의
손학규 "재신임 투표? 의미없어"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최근 제기되고 있는 당 분열과 관련해 "용납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4.3 보궐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당 지도부를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손학규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우리 당 많은 지역위원장들과 당원들이 다음 선거에 대해 불안하게 생각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하지만 다음 총선은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창원성산 보궐선거에서 만나는 분들마다 이구동성으로 '찍을 사람이 없다'고 하더라"면서 "문재인 정부도 싫고 거대양당의 좌우분열체제에도 싫증을 느낀 것인데, 다음 총선에서 거대 양당이 제대로 세를 잡지 못하고 그 가운데 중도세력의 입지가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4.08 yooksa@newspim.com

하지만 손 대표의 이같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당 분위기는 여전히 침체되어 있다. 이날 회의에는 모든 최고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주요 당직자 중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오신환 사무총장과 채이배 당대표 비서실장만이 참석했다.

일각에서는 당대표에 대한 재신임 투표에 대한 언급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손 대표는 "재신임 투표는 의미가 없다"면서 "내가 지금 지기는 했고 우리 당이 처해있는 위치가 지금은 허약하고 취약해 보이지만 이제 앞으로 총선이 다가오면 여야 균열이 커지고 중간지대 제3세력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고 확실히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집권여당은 경제가 무너지는데 총선에만 대비하고 있고 한국당도 반문정서 외에는 한 것이 뭐가 있냐"면서 "국민들은 이런 거대 양당을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물론 우리도 중도정치세력을 차지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서 분열은 아니다"라면서 "당대표를 제가 지금 그만두면 당장 누가 할 거냐"고 반문했다.

그는 "손학규를 끌어내리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잘 안다. 한국당에서 나온 사람들이 세력을 모아 거기 다시 가서 통합한다고 하는 건데, 그건 용납 못한다"면서 "내가 바른미래당을 지키겠다. 좌우 양극 극한의 대결정치를 어떻게든 타파하고 통합의 정치를 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당내에서 탈당하려는 일부 보수 성향의 인사들에 대해서는 "분당이나 탈당 얘기는 지금 할 것이 아니고 일단 통합을 위해 열심히 나가야 한다"면서 "그분들은 설득하고 기다리면서 꿋꿋하게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 대표는 이날 이언주 의원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마자 "그런 얘기 하지 말라"며 "답할 가치조차 느끼지 못한다"고 일축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