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국립현대미술관이 들여다본 덴마크 작가 아스거 욘

기사등록 : 2019-04-11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안적 언어-아스거 욘, 사회운동가로서의 예술가' 개막
예술로 사회 비판적 메시지 전한 덴마크 작가 아스거 욘
전통적 서구주의 미술 벗어난 비서구주의 미술 조명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이 주류의 서구주의가 아닌 비서구주 미술을 조명한다. 이번에는 덴마크와 한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덴마크 작가 아스거 욘(아스게르 요른)의 작품세계를 들여다 본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윤범모)은 ‘대안적 언어-아스거 욘, 사회운동가로서의 예술가’ 전을 12일부터 오는 9월 8일까지 MMCA서울 5전시실과 서울박스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아스거 욘 전시를 소개하는 국립현대미술관 박주원 큐레이터 2019.04.11 89hklee@newspim.com

이 전시는 1950~1970년대 ‘코브라’ ‘상황주의 인터내셔널’ 등 사회 참여적 예술운동을 주도한 덴마크 대표작가 아스거 욘(1914~1973)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이다. 덴마크 실케보르그 욘 미술관과 협력해 회화, 조각, 드로잉, 사진, 출판물, 도자, 직조, 아카이브 등 90여 점을 선보인다. 참고로 '코브라'는 1948년 덴마크와 벨기에, 네덜란드 미술가들이 결성한 아방가르드 그룹으로, 자발적 충동과 본능을 강조하는 실험적 작품을 선보였다.

윤범모 관장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박스에서 진행된 ‘대안적 언어-아스거 욘, 사회운동가로서의 예술가’전 간담회에서 “아스거 욘은 덴마크 국민 작가이며 코브라 등 활동을 해왔다. 보통 해외 전시는 서구 예술 중심으로 이뤄졌는데 이번엔 해외 미술의 범위를 확대하는 의미가 있다.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한 전시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시장에 아주 흥미로운 코너가 몇 군데 있다. 그 중 하나가 축구장을 설치 미술처럼 만든 '삼면축구'다. 두 팀이 아니고 세 팀이 게임하는 독특한 축구장이다. 일반적으로 구기 종목은 골을 많이 넣어야 이기는데 아스거 욘의 '삼면축구'는 정반대의 룰을 갖고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귀띔했다.

아스거 욘 '삼면축구'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삼면축구’는 세 팀의 공격과 수비가 균형을 이뤄야 승리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아스거 욘이 냉전시대 미·소 양국의 힘의 논리에서 벗어나 예술을 통해 찾고자 한 대안적 세계관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아스거 욘은 한국에 생소한 작가지만 미국과 유럽에서 한 달사이에 네 개의 전시가 개최될 정도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덴마크 실케보르그 욘 미술관 야콥 테이 관장은 “10년 전부터 아스거 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그는 많은 예술 공동체를 설립하고 활동했다. 코브라와 상황주의 인터내셔널이 대표적이다. 그는 항상 협업하는 작가였다. 공예가, 문필가든 한계를 두지 않고 작업할 게 있으면 여러 예술가들과 함께했다”고 소개했다.

실케보르그 욘 미술관은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서 기차로 4시간 떨어진 실케보르그에 자리한다. 아스거 욘은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 자신이 소장한 350여 작가의 5500개 소장품으로 미술관을 설립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실케보르그 욘 미술관 야곱 테이 관장 2019.04.11 89hklee@newspim.com

야곱 테이 관장은 “아스거 욘은 항상 새로운 방식의 작품을 하려고 노력했다. 그래픽, 회화, 도예, 공예, 조각, 출판, 직조물 등 매체에 상관 없이 새로운 것을 찾았다. 아울러 북유럽 미술가로서, 지방 미술가로서의 특징과 피카소 전통미술가와 대비되는 정체성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는 추상 작가로 조명됐던 아스거 욘의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볼 수 있다. 이 전시를 기획한 박주원 큐레이터는 “다양한 매체 실험을 했다. 페인팅, 시멘트, 스티로폼, 직조물, 세리믹, 판화 등 다양한 매체로 작업했다”며 “당시 주목받은 작가인 호안미로, 칸딘스키, 피카소의 그림을 연상시키는 작업도 일부러 만들었다. 그는 작가들의 표현 양식을 자신의 목적대로 전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스거 욘은 정치적 비판도 열심이었다. 미술 잡지 '지옥의 말'을 발간하고 그룹 코브라, 상황주의자 인터내셔널로 활동했다. '지옥의 말'에서는 '휴먼 애니멀'을 발표해 인간과 동물 사이의 관계를 흐뜨러트리는 작품을 선보였다. 전시장에는 '황금 돼지:전쟁의 환상' 등이 전시돼 있다. 돈을 좇는 인간의 탐욕을 '돼지'에 비유한 이 작품은 자본주의에 대한 날선 비판 그 자체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대안적 언어-아스거 욘, 사회운동가로서의 예술가' 전시에 소개된 '세속의 마리아' 2019.04.11 89hklee@newspim.com

또한 아스거 욘은 '수정주의'를 내세웠는데 이는 고전 작품을 사 자신의 형식으로 그림을 그리는 실험적 작업이다. 현대미술에서도 나타나는 양상을 아스거 욘은 50년 전 이미 해온 셈이다. 전시장에는 '무제'(미완의 형태 파괴)와 '세속의 마리아' 등이 있다.

박 큐레이터는 “이러한 작품으로 아스거 욘은 젊은 세대 작가들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기존 작가들이 유명해졌다가 어느 순간 작업이 죽어간다고 생각될 때, 새로운 세대의 작가들이 고전에 터치하면 고전은 되살아날 수 있고 이는 주목할 만한 무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아스거 욘과 기 드보르가 상황주의자 인터내셔널 활동을 통해 저술한 책 '쾨벤하운의 최후'와 '기억들'. 2019.04.11 89hklee@newspim.com

전시에서는 북유럽 전통미술은 이미지로 구성됐다고 주장했던 아스거 욘의 연구도 살펴볼 수 있다. 1961년 '상황주의 인터내셔널'을 떠나 비교 반달리즘 연구소를 설립한 그는 스칸디나비아 중세 예술 연구를 통해 북유럽 문화가 예술의 역사를 새롭게 조망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

윤범모 관장은 "공동체와 소통하며 사회운동가로서 예술가의 역할을 고민한 아스거 욘의 작품세계를 통해 삶과 예술의 관계를 사유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시 개막은 12일이며, 개막식은 오는 30일 개최된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에 따르면 개막식에는 덴마크 왕실 관계자도 참석한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