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진주 방화·살인사건 경찰 추궁 목소리 커져…국민청원 9만명 동의

기사등록 : 2019-04-19 13: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진주=뉴스핌] 남경문·최관호 기자 = 사망자 5명을 포함해 총 20명의 사상자를 낸 진주 가좌동 아파트 방화·살인 사건과 관련해 경찰 책임 추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찰 수사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온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9일 오후 1시 현재 8만9471명이 동의했다. 희생자 유족들도 이번 사건을 인재라고 규정하고 공식적인 국가기관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며 희생자들의 발인을 무기한 연기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고 최모 양 형부를 밝힌 A 씨가 19일 오전 진주시 충무공동 소재 한일병원에 마련된 빈소에 국가기관의 공식사과를 요구하며 발인을 연기한다고 밝히고 있다.[최관호 기자]2019.4.19.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린 청원인은 전날 "진주 계획형 방화·살인사건에 초기 부실한 대처로 예견된 사건을 막지 못한 경찰들 및 관련자들의 엄중한 수사를 부탁드립니다"는 제목으로 "피의자 안인득은 평소 이웃에게 난폭한 행동을 일삼아 올 해에만 여러 차례 경찰에 신고됐다. 7건의 신고 중 4건은 안씨 집 위층 주민 강모(54) 씨와 최모(18) 씨가 했으며,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적절한 보호조치를 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안 씨와 '도저히 대화가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특별한 조치 없이 돌아간 일이 있다"며 "이후 경찰의 권고로 CCTV를 설치해 안 씨가 행한 위협적인 행위들이 입증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과 사건 일주일 전인 지난 11일에 경찰이 수사했으나, 이번 참사가 일어나기 전까지 경찰은 안 씨의 정신병력을 알지 못했다"며 "경찰은 뒤늦게 안 씨의 치료 전력과 과거의 또 다른 범죄 행위를 알게 되었지만 참사가 일어난 후"라고 꼬집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사건발생 직후 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범인은 오래 전부터 이상행동을 보였고 그런 불행을 막을 기회도 여러 차례 있었다"며 "경찰은 그런 참사를 미리 막을 수는 없었는가 등 돌이켜 보아야 할 많은 과제를 안게 됐다"고 말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이 같은 비판적인 여론을 의식한 듯 18일 오후 경찰 조치 적정성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진상조사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진상조사팀은 팀장인 경남경찰청 청문담당관 김정완 총경을 비롯해 감찰·강력·생안계장·112관리팀장 등 10여 명으로 구성됐다.

진주 아파트 방화·살인사건 국민청원 [사진=청와대 캡쳐]

한편 이번 사건을 인재라고 규정한 유족들은 19일 발인을 무기한 연기하고 국가기관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희생자 5명 중 고 황모 씨와 이모 씨, 최모 양의 유족들은 이날 새벽 진주시 충무공동 소재 한일병원에 마련된 빈소에서 발인을 준비하다가 오전 7시께 갑자기 장례식장에 발인 연기를 통보했다.

최모 양의 형부라고 밝힌 A씨는 이날 오전 9시20분께 빈소에서 기자들에게 "국가는 이번 사건을 국가적인 인재로 발생한 점을 인정해야 한다"면서 "국가기관이 공식 사과해야 한다, 사과를 받고 난 다음 희생자 5명이 같이 발인하기로 유족들끼리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찰청장이나 경찰서장의 합동분향소 방문은 단순한 조문이며 이를 국가기관의 공식적인 사과로 받을 수 없다"면서 "경찰청장이나 경찰서장이 이번 사건을 인재로 규정하고 공식적인 사과문을 발표하면 이를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