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라이카 ‘톈안먼 사태’ 새 홍보영상 논란...중국서 모조리 삭제

기사등록 : 2019-04-19 20: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독일 카메라 브랜드 라이카가 1989년 톈안먼 사태를 연상케 하는 홍보 영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번 주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된 ‘더 헌트’(The Hunt)라는 제목의 5분 분량 영상에서는 사진기자들의 렌즈를 통해 담긴 전쟁과 분쟁의 순간들이 묘사됐다.

이 중 논란이 된 장면은 톈안먼 시위를 취재했던 AP 사진기자 제프 와이드너로 보이는 인물이 등장하는 장면이다. 영상에서 이 사진기자는 베이징에서 중국 공안과 대치하던 중 호텔방으로 피신해 창문을 통해 거리에서 탱크 앞을 가로 막아선 한 남성을 촬영한다.

와이드너는 실제로 톈안먼 사태 당시 인근 호텔 발코니에서 탱크 네 대를 맨몸으로 맞서 ‘탱크맨’으로 알려진 청년을 사진에 담았다.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라이카 매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오는 6월 4일(현지시간) 톈안먼 사태 30주년을 앞두고 중국 공산당이 일말의 소요라도 일어날까 촉각을 세우고 있는 시기여서,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뿐 아니라 모든 중국 소셜미디어에서 관련 영상은 물론 라이카 검색조차 차단됐다.

톈안먼 사태는 1989년 6월 4일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민주화 시위를 벌이던 학생과 시민들을 계엄군이 탱크와 장갑차로 돌진해 해산시키며 수백명에서 수천명에 이르는 사상자를 낸 사건이다. 중국 공산당은 톈안먼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고, 인터넷 검색 등 관련 활동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중국 웨이보 이용자들 사이 관련 영상과 코멘트들이 빠르게 확산됐으나, 지금은 이미 모두 삭제 및 차단된 상태다.

하지만 유튜브에서는 여전히 영상이 게재돼 있으며 주로 중국어로 긍정적인 코멘트들이 달리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한 이용자는 중국어로 “(톈안먼 사태) 이후 30년이 지났다. 중국인들이 기억하지 않으니, 독일인들이 기억을 떠올려 주고 있다”는 코멘트를 남겼다.

한편 라이카로서는 입장이 난처해졌다. 중국은 라이카 최대 시장인데다, 라이카는 2016년부터 중국 화웨이에 휴대전화용 카메라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이카 대변인은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이 영상은 광고 에이전시가 제작한 것으로 공식 승인한 영상이 아니라는 설명을 내놓았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