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우즈벡 정상, 120억 달러 프로젝트 제안…본격 추진 나선다

기사등록 : 2019-04-20 13: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우즈벡 경제공동위 워킹그룹 만들어 본격 추진
산자부 장관·우즈벡 부총리 중심, 추진현황 보고 받아
MTO 프로젝트, 부하라 석유가공플랜트 수주 등 논의

[타슈켄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사보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약 120억 달러 수준의 프로젝트를 제안받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20일 우즈베키스탄 현지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19일 정상회담 자리에서 플랜트, 발전소, 병원, 교통·인프라, 교육시설 등 120억 달러 수준의 프로젝트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사진=청와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우리가 만날 때마다 10억 달러씩 교역 규모가 늘어나는 것을 꿈꾸고 있다"면서 "에너지, 인프라, 교육, 의료 등 다방면에서 한국과 긴밀한 협력을 하기를 원한다"고 적극적인 의사를 밝혔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경제특구를 준비 중인데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한국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모델로 삼고 싶다"면서 한국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양 정상은 성윤모 산자부 장관과 우즈베키스탄 측 부총리가 중심이 된 경제공동위 워킹그룹을 만들어 3개월에 한 번씩 양국 간의 주요 관심사업의 추진현황 등을 직접 보고받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데 합의했다.

경제공동위 워킹그룹을 통해 양국은 주요 추진 사업의 사업성 검토와 실무협의를 통한 사업 내용 구체화 등을 논의해 프로젝트의 투자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우리 기업들이 수주를 추진 중인 플랜트와 인프라 사업 역시 경제공동위 워킹그룹에서 함께 논의될 예정이다. 우리 기업들은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MTO 프로젝트, 부하라 석유가공플랜트의 현대화 및 재건사업 등 다양한 사업의 수주를 추진하고 있다.

주 보좌관은 "플랜트‧인프라에 대한 협력은 여전히 지속되는 가운데, 이번 순방을 계기로 농기계‧식물검역‧합성섬유 등 전통산업, ICT‧5G 등 첨단산업, 방위산업, 의료클러스터 협력, 그리고 e-Health‧금융‧문화유산 등 서비스산업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됐다"고 말했다.

특히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e-health와 관련해 "인하대 원격협진 시연을 우즈베키스탄 거의 모든 국민들이 시청하여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면서 "우즈베키스탄 의료시스템의 표준을 한국시스템에 맞추기를 희망한다"말했다. 이 역시 경제공동위 워킹그룹에서 구체화할 계획이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