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국립중앙박물관, 대형 불화 '마곡사 불괘' 복원 후 첫 공개

기사등록 : 2019-04-23 12: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보물 제1260호 '마곡사석가모니불괘불탱', 국립중앙박물관서 전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마곡사석가모니불괘불탱'이 복원 작업을 마치고 국립중앙박물관 서화관 불교회화실에 공개된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보물 제1260호인 '마곡사석가모니불괘불탱'을 전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2006년 5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선보여 온 한국의괘불전 중 열 네번째 전시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꽃으로 전하는 가르침-공주 마곡사 괘불’ 언론공개회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마곡사 석가모니불 괘불탱’은 보물 제1260호로 오는 2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전시된다. 2019.04.23 alwaysame@newspim.com

'꽃으로 전하는 가르침-공주 마곡사 괘불'로 소개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330여년 전 제작한 높이 11m, 너비 7m, 무게 174kg에 달하는 대형 불괘인 '마곡사석가모니불괘불탱'을 볼 수 있다. 복원 종료 이후 최초 공개다.

마곡사에서 전하는 보물 제1260호 '마곡사석가모니불괘불탱'은 지난 2015년 (재)성보문화재연구원 등을 통해 보수·복원 작업을 마쳤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보존 상태가 좋은 편이었으며 3년 간의 복원 작업 이후 제모습을 되찾았다. 

배기동 관장은 23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꽃으로 전하는 가르침-공주 마곡사 괘불' 전시간담회에서 "마곡사 괘불은 한국의 중세, 근세의 인류가 만든 대작 미술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잘 알려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종교적 의미뿐만 아니라 박물관을 찾는 많은 관람객들이 자신의 세상을 잘 깨닫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마곡사 주지 원경 스님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꽃으로 전하는 가르침-공주 마곡사 괘불’ 언론공개회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마곡사 석가모니불 괘불탱’은 보물 제1260호로 오는 2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전시된다. 2019.04.23 alwaysame@newspim.com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마곡사 원경 스님은 "지난해 세계문화유산에 마곡사가 등록됐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이 보물을 보여주기 위해 부처님이 주신 선물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 "마곡사는 화승들의 요람이었다. 우리나라의 120~130여명의 화승들이 현재 마곡사에서 활동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화승 양성을 위한 건물 금어원 건립 설계비가 4억7000만원(국비)이 계획돼 있다"고 귀띔했다.

국립박물관 관계자에 따르면 과거에는 스님이 조각을 만들고 불화를 드리는 전통이 있었지만 근대기 이후 개인이 불화를 작업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마곡사는 화승을 키우는 남방화소로 유명했고, 이 전통을 살리기 위해 금오원 건립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원경 스님은 "요즘 정치, 경제도 모두 어렵다하는데 많은 분들이 와서 괘불을 통해 행복의 문을 활짝 열기를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괘불은 법당 밖에서 특별한 법회나 의식을 할 때 걸어 놓은 불교 그림이다. 그중에서도 '마곡사 괘불'은 화려한 석가모니의 모습, 주변의 장식, 다양한 보살들을 엿볼 수 있는 불교 회화다. 광배를 장식한 꽃, 보관에서 자유롭게 나는 봉황, 영롱하게 반짝이는 구슬과 다채로운 문양은 절로 감탄을 자아낸다.

마곡사의 역사와 성보를 담은 도록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유수란 학예연구사는 "부처님의 몸에서 화려한 모습의 정점은 광배 부분이다. 다양한 꽃과 구슬로 석가모니의 위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부처가 들고 있는 '연꽃'도 주목해야 한다. 이에 대해 유 연구사는 "이 연꽃은 말로 전할 수 없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상징한다. 예전에 석가모니 부처는 말로 가르치는 '설법' 대신 연꽃을 대중에 가만히 보여줬다. 이는 말로 할 수 없는 깨달음과 진리가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마곡사 괘불처럼 화려한 보관을 쓰고 연꽃을 든 부처를 그린 괘불은 17세기에서 18세기까지 충청도와 경상도 지역에서 주로 확인되며 비슷한 도상임에도 '노사나불' '미륵불' 등 여러 존상으로 지칭된다. '마곡사 괘불'은 본존 두광 안에 구획된 붉은 방제 안에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이란 존명이 적혀 있어 본존이 석가모니불임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꽃으로 전하는 가르침-공주 마곡사 괘불’ 언론공개회가 열렸다. 이번에 선보이는 ‘마곡사 석가모니불 괘불탱’은 보물 제1260호로 오는 2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전시된다. 2019.04.23 alwaysame@newspim.com

본존뿐만 아니라 각 인물 옆에도 존명을 적은 방제가 있다. 괘불에 그려진 35명이 누구인지 방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유사한 도상을 해석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지혜의 보살, 지혜 실천의 보살, 석가모니 10대 제자들이 그려져있다. 또한 세 부처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불교의 영원성'을 보여준다.

이 거대한 괘불의 제작은 21개의 삼베를 이어 작업으로 이뤄졌다. 괘불을 작업한 사람은 126명이며 부처 발 아래 화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화승은 6명이다.

한편 충청남도 공주시 태화산 자락에 자리한 마곡사는 봄날의 경치와 유서 깊은 역사로 유명하다. 사시사철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지만 특히 봄 경치가 수려해서 '춘마곡'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예로부터 산수를 겸비한 승지로 꼽혔고 조선시대 세조는 마곡사를 조망하며 '만세동안 없어지지 않을 땅'이라 감탄했다.

신라시대에는 승려 자장이 선덕여왕의 후원을 받아 643년에 창건된 것으로 전한다. 임진왜란 중에는 충청도 의병의 집결지였고 조선 후기에는 왕실과 충청도 감영으로부터 지원을 받으며 조선 굴지의 사찰로 이름을 떨쳤다.

2018년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도 등재됐다. 5층 석탑(보물 제799호)을 비롯해 영산전(보물 제800호), 대웅보전(보물 제801호), 대광보전(보물 제802호) 등 마곡사의 주요 전각은 모두 보물로 지정돼 있다.

전시는 24일부터 오는 10월 20일까지 이어진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