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이익 침체? 주가 하락 베팅한 월가 큰손들 된서리

기사등록 : 2019-04-26 05: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숙혜의 월가 이야기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올해 1분기 이른바 이익 침체를 예상하고 주가 하락에 베팅한 월가 큰손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다.

S&P500 기업의 실적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3년만에 처음으로 이익이 감소할 것이라는 애널리스트의 예상이 빗나갈 가능성이 높아지는 데다 공매도가 집중된 개별 종목이 파죽지세로 오르고 있기 때문.

뉴욕증권거래소(NYSE) 트레이더[사진=로이터 뉴스핌]

25일(현지시각) 시장조사 업체 리피니티브에 따르면 1분기 성적표를 공개한 S&P500의 129개 기업의 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최대 4% 이익 감소를 점쳤던 월가의 예상보다 호조를 이룬 것으로, 나머지 74%의 기업들이 서프라이즈를 보일 경우 시장 전망을 뒤집는 결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JP모간은 투자 보고서를 내고 1분기 이익 전망이 지나치게 비관적이었고, 실상 S&P500 기업이 4~5%의 이익 증가를 기록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RBC의 로리 칼바시나 전략가는 CNBC와 인터뷰에서 “어닝 시즌 초기 결과를 근거로 볼 때 시장이 우려했던 이익 침체는 모면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모간 스탠리는 포함한 월가 투자은행(IB) 업계는 기업 이익이 2분기 연속 줄어드는 어닝 침체를 강하게 경고했다.

하지만 시장 전망을 웃도는 실적을 앞세워 최근 뉴욕증시의 대형주와 기술주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고, 이 때문에 헤지펀드를 중심으로 주가 하락을 겨냥한 숏베팅 포지션을 늘렸던 투자자들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일례로, 총 유통 주식 수 대비 공매도 물량이 가장 높은 중고차 유통 업체 카바나 주가가 연초 이후 두 배 뛰었다.

월가의 대표적인 공매도 세력 앤드류 레프트가 정조준한 우주항공 업체 트랜스다임 그룹 역시 올들어 40%에 달하는 주가 랠리를 연출했다.

씨티그룹의 다니엘 캐플란 이사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주가 하락 베팅으로 수익률을 내기가 상당히 힘든 여건”이라며 “전망이 빗나가 눈덩이 손실을 떠안기 십상”이라고 강조했다.

전반적인 증시 상승 흐름과 함께 개별 종목의 상관관계 역시 공매도 세력에게 커다란 악재라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SYZ 애셋 매니지먼트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후 개별 종목의 상관관계가 점차 높아졌고, 특히 올들어 주가 랠리와 함께 동조화 현상이 두드러졌다. 이 때문에 개별 종목을 겨냥한 숏베팅이 적중하기 어렵게 됐다는 지적이다.

이날 장중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상 최초로 시가총액 1조달러를 돌파하는 등 뉴욕증시의 최고치 랠리를 주도했던 이른바 FANG(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모기업 알파벳)으로 뭉칫돈이 유입, 향후 증시 전망을 개선시키는 상황도 공매도 세력의 입지를 좁히는 부분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