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크레딧+] 롯데쇼핑 신용등급 하락, 지주사 보증 채권도 무더기 강등

기사등록 : 2019-05-03 21: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롯데쇼핑, 유통사업 부진에 중국철수 부담 이중고
롯데쇼핑→롯데지주→계열사 연대보증채권까지 도미노 효과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롯데쇼핑 신용등급이 3일 기존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하향 조정됐다. 롯데지주가 연대보증을 서고 있는 제과·칠성·푸드·글로벌로지스 회사채 등급도 무더기로 강등됐다.

나이스신용평가(나신평)은 3일 롯데쇼핑 기업신용등급과 무보증회사채 등급을 내렸다. 주요 근거로는 △유통사업 부문 영업실적 부진 지속 △오프라인 소매유통업의 비우호적인 환경요인 △차입금 부담 확대 등을 꼽았다.

나신평은 롯데쇼핑 핵심 사업기반인 백화점 대형마트 SSM부문 등 영업실적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8년 말 기준 롯데쇼핑 매출액은 17조8000억원으로 2017년 17조9000억원에 비해 횡보 상태를 유지한 반면, 당기순손실은 206억원에서 4650억원으로 확대됐다.

전명훈 나신평 실장은 "롯데쇼핑이 온라인몰 통합 등 계열 유통사업간 시너지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뚜렷한 수준의 실적 개선은 쉽지 않다"며 "향후 중국 백화점 철수 및 중국 부동산 개발사업 손실부담 가능성도 부담 요인이다"고 설명했다.

[자료=나이스신용평가]

이날 롯데쇼핑 등급하향이 롯데지주 신용도에도 변화를 미치면서, 다시 롯데지주가 연대보증을 서고 있는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글로벌로지스 무보증회사채 등급도 함께 강등됐다. 다만 이들 회사의 자체 신용등급은 기존 등급을 유지했다.

롯데지주는 2018년 10월 롯데케미칼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그러나 자산과 매출 기준으로 볼 때 롯데쇼핑은 여전히 롯데지주 비중의 45%를 차지하고 있는 주력회사다.

나신평 보고서는 "평가일 기준 롯데케미칼 신용등급은 'AA+'를 유지하고 있으나, 롯데쇼핑 등급이 하향됨에 따라 롯데지주가 연대보증책임을 부담하는 회사채 신용등급 역시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내렸다"고 설명했다.

황용주 나신평 수석연구원은 "나신평은 롯데지주에 대해 단기신용등급 'A1'을 부여하고 있으며, 장기신용등급은 부여하고 있지 않다"며 "다만 롯데지주가 연대보증을 제공하고 있는 회사채를 통해 간접적으로 롯데지주 장기신용등급을 부여해 왔다"고 설명했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