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과기부·산업부 글로벌 초일류기술로 뭉쳤다'.. 2조3천억 공동집행

기사등록 : 2019-05-08 14: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1년부터 2035년까지 15년간 지원 계획
예비타당성 대상선정심의 14일 신청 예정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미래 산업에 필요한 원천·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도전적 연구개발(R&D)을 목표로 'G-First (글로벌 초일류기술개발) 사업'을 공동 기획한다.

양 부처는 초일류 기술개발을 위한 세부전략으로 △초고난도 기술개발(알키미스트) △세계 수준의 핵심·원천 기술개발(기술창출형) △산업 핵심 기술개발 축적(공급기지형) 등 세가지 세부사업을 기획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같은 대규모 중장기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비용은 총 2조3000억원 규모로 예상되며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공동 부담한다. 두 부처는 2021년부터 2035년까지 15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양 부처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14일 예비타당성 대상선정심의(기술성평가)에 신청할 계획이다. 대상선정 이후 본 심사는 6개월 가량 걸리고 사업 시행여부는 연말 최종 확정된다.

                                         [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업 명칭인 'G-First'는 초일류 기술을 개발해 시장·산업을 선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G-First 사업은 우리 기술이 세계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추격형(Fast-Follower)' 전략에서 벗어나 '선도형(First-Mover)'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문제 의식에서 시작됐다.

양 부처는 정부 R&D가 성공을 담보로 하는 과제에 치중하고, 연구 성과의 축적과 확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시장과 산업의 수요에 부흥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최근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이 같은 사업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두 부처는 이날 오후 2시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기획 중인 G-First 사업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을 위해 공청회도 개최했다. 공청회엔 산학연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해 사업 주요내용에 대한 질의와 토론, 국가 R&D 방향성에 대한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이날 참석한 과기정통부 정병선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 사업을 통해 부처 간 성과 연계가 이뤄져 기초·원천 연구 성과들이 산업계에 빠르게 확산돼 정부 R&D가 한 단계 도약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 김현철 기술융합정책국장은 “정부 R&D 절반을 차지하는 양 부처가 부처 간 칸막이를 최소화하고 공동으로 기술혁신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노력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