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방송·연예

방탄소년단 아미·뉴이스트 러브·트와이스 원스…아이돌 팬클럽 이름 유래는

기사등록 : 2019-05-09 07: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전 세계적 규모를 자랑하는 방탄소년단의 팬클럽 아미. 밤이나 낮이나 멤버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돼주는 팬덤은 스스로를 방탄소년단의 '군대'라고 칭한다. 한류의 선봉에 서 있는 아이돌 팬클럽은 색깔이나 성격을 담은 독특한 이름으로도 주목 받아왔다. 아이돌 팬클럽의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을까.

그룹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듀오/그룹' 상을 수상했다. [사진=2019 빌보드 뮤직 어워드 캡처]

◆ 기발한 아이디어·애정 담은 네이밍…한류 아이돌 '든든한 응원군'

방탄소년단의 전 세계 팬들은 스스로를 '아미(ARMY)'라고 부른다. 방탄소년단의 공식 팬클럽 명칭인 '아미'는 육군 군대를 뜻하는 영어 단어에서 왔다. 세계를 누비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을 지킨다는 의미를 담은 것부터, '방탄'이라는 팀명과도 잘 어울리는 팬클럽 이름이다.

최근 5인조 완전체로 컴백한 뉴이스트의 팬클럽명은 '러브(LOVE)'다. 이 네이밍의 유래는 뉴이스트의 한글 자음이 'ㄴㅇㅅㅌ'인 것에서 왔다. 영어 알파벳 'LOVE'와 비슷해 팬클럽명이 '러브'가 됐다. 왜 팬클럽 이름이 러브인지 궁금해하던 이들도 'ㄴㅇㅅㅌ'라는 자음을 보면 단번에 납득하게 된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그룹 뉴이스트(NU'EST)가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미니 6집 ‘Happily Ever After(해필리 에버 애프터)’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미니 6집 ‘Happily Ever After(해필리 에버 애프터)’는 뉴이스트가 약 3년 만에 선보이는 완전체 앨범으로 타이틀곡 ‘BET BET’을 포함해 총 7개의 트랙이 수록돼 있다. 2019.04.29 pangbin@newspim.com

갓세븐의 팬클럽명은 'I GOT 7(아이갓세븐)'이다. 이 문장을 줄여 '아가새'라고도 부른다. 지난 2012년 데뷔해 아시아를 평정한 엑소의 팬클럽 이름은 엑소엘(EXO-L)로 L은 LOVE의 줄임말이다. 지난해까지 활발히 활동하며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얻은 워너원의 팬클럽명은 '워너원(WannaOne+에이블(able)'의 합성어 '워너블(Wannable)'이었다.

◆ 원스·유애나·블링크·무무, 이젠 남아이돌 못지 않은 걸그룹 팬덤 

한국과 일본에서 원톱 걸그룹으로 사랑받는 트와이스의 팬클럽명은 '원스(ONCE)'다. 이유는 '원스'가 있어야 '트와이스(TWICE)'가 있기 때문이라고. 실제로 소녀시대 이후 국내 원톱 걸그룹으로 우뚝 선 트와이스의 뒤에는 원스의 뜨거운 호응이 있었다. 일본에서 연일 대기록을 세우고 있는 것 역시 국내외 원스의 덕이다.

'코첼라 페스티벌' 무대에 오른 블랙핑크 [사진=YG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의 뒤를 이어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 중인 걸그룹 블랙핑크의 든든한 지원군은 '블링크(BLINK)'다. 이 네이밍은 블랙핑크의 영어 표기에서 따온 것으로 'BLACK'과 'PINK'의 첫, 마지막 단어를 합성해 만들어졌다. 블랙핑크의 처음과 마지막을 함께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탄탄한 실력과 개성 넘치는 음악, 외모로 사랑받는 마마무의 팬클럽명은 '무무'다. 마마무의 이름과 잘 어울리는 팬클럽명인데다, 마마무 역시 데뷔 초부터 충성도 높은 팬덤 '무무'의 지지로 현재의 자리에 이르렀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배우 아이유(이지은)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넷플릭스 ‘페르소나’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페르소나’는 이경미, 임필성, 전고운, 김종관 4명의 감독이 페르소나 아이유(이지은)를 각기 다른 시선으로 풀어낸 총 4편의 오리지널 시리즈 작품이다. 2019.03.27 leehs@newspim.com

여자 솔로 가수 중 단연 독보적인 팬덤을 지닌 아이유의 팬클럽명은 '유애나'. 영어 단어 YOU와 사랑 애(愛), 그리고 '나'의 합성어다. 발음대로 영어로 적으면 'YOU AND I'와도 유사하게 들려 나와 너라는 의미의 IU(아이유)와도 잘 어울린다는 평가다.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