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마약 중독자의 고백⑬] 국제마약조직이 ‘한국’을 노린다

기사등록 : 2019-05-10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일본에 마약 유통하기 위한 경유지로 한국 이용
중국, 남미 등 활동하는 국제마약조직 필로폰, 헤로인 등 밀수입
마약 제조법 배운 한국인 늘면서 한국도 마약범죄조직 등장 가능성↑

[편집자주] 대한민국은 마약 안전지대인가? 아닙니다. 마약 청정지역이 아니라는 사실이 최근 증명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미 한 해 마약사범만 1만2000명, 많게는 1만6000명이 검거되고 있는 마약 오염국입니다. 최근 재벌가를 비롯해 연예인들의 마약투약 사실이 줄줄이 적발되면서 모방범죄도 우려되고 있는 형편입니다. 문제는 마약의 위험성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독증상’이라는 추상적인 부작용만 알려져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모르고 있는 마약의 실상과 위험은 무엇일까? 뉴스핌은 마약중독자와 그 가족의 삶을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그들이 직접 쓴 수기를 입수해 연중기획으로 보도합니다. 건강한 삶과 가정을 마약이 어떻게 파괴하는지, 마약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짚어봅니다.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국내에서 마약사범으로 붙잡히는 외국인은 한 해에만 1000명에 육박한다. 이들 중 상당수는 국제마약조직의 유통책·판매책으로 국내에 마약을 유통하거나 다른 국가로 밀반입 하기 위해 한국을 이용하다 적발된 경우가 많다. 심지어 국제마약조직이 한국인을 마약 운반에 직접 활용하는 대범함까지 보이고 있다.

◆‘마약경유지’ 전락한 한국

국제마약조직이 한국을 이용해 마약을 밀반입하려는 국가는 주로 ‘미국’과 ‘일본’이다. 두 국가 모두 마약에 대한 수요가 높고 한국과 항공 등 교통 연결망이 뛰어난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국제마약조직이 과거 한국에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약을 들여왔다면, 최근 10년 사이에는 한국을 일종의 ‘경유지’로 삼는 사건이 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2017년 한국으로 마약을 들여오려던 일본 폭력조직원과 대만 폭력조직원이 마약단속반에 붙잡혔다. 이들은 중국에서 제조한 필로폰 8.6㎏을 한국으로 밀수입한 후 이를 다시 일본으로 밀수출하려던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주종 마약류의 사진과 이름. [사진=관세청]

2013년에도 일본 야쿠자 등이 홍콩에서 필로폰 680g을 우리나라로 들여온 후 가공 및 재포장 과정을 거쳐 일본으로 유통하려다 검거됐다. 같은해 일본 야쿠자가 마카오에서 한국으로 거쳐 일본으로 필로폰 6.2㎏ 들여왔다가 꼬리를 잡히기도 했다.

이 외에 2008년 일본인을 운반책으로 한 국제마약조직이 브라질이나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을 통해 필로폰과 코카인을 일본에 몰래 빼돌리려다 수사당국에 검거됐다.

한국을 경유해 미국으로 가는 마약은 필로폰 등 향정신성 약물보다는 일명 ‘씹는 마약’이 대부분이다.

2017년 한 국제마약조직이 에티오피아산 마약 식물인 카트(Khat) 876㎏을 한국을 경유해 미국으로 가려다 공항에서 붙잡혔다. 카트는 향정신성의약품의 원료인 카티논(Cathinone) 성분이 함유된 식물이다. 잎 부분을 씹으면 환각 물질이 체내에 스며들면서 흥분감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5년에는 우리나라에 체류 중인 에티오피아인 2명이 케냐에서 우리나라를 경유해 미국으로 카트 3169㎏을 밀수출하려다 관세청의 수사망에 걸려들어 처벌 받기도 했다.

국제마약조직이 ‘마약 경유’에 한국인을 이용한 경우도 있다.

2009년 대만에 거점을 둔 한 마약조직은 한국을 경유해 대만으로 헤로인 4.94㎏을 5회에 걸쳐 유통을 시도했다. 이들의 기존 밀수 루트는 캄보디아 또는 태국에서 곧장 대만으로 들어가는 방법이었으나, 당국의 감시가 심해지자 중간에 한국을 경유하는 것으로 작전을 변경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조사에서 마약 운반책으로 국내 거주 중인 한국인이 대거 이용된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되기도 했다.

같은해 나이지리아인으로 구성된 밀수조직도 한국인을 운반책으로 이용해 중국에서 우리나라를 경유해 일본으로 필로폰 4.5㎏를 밀수출 하려다 적발됐다.

검찰 /김학선 기자 yooksa@

이처럼 200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한국이 주요 마약 경유지로 자리 잡는 등 국제마약범죄의 표적이 되면서 사실상 ‘마약의 유통창구’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검찰은 “우리나라가 마약청정국이라는 점을 악용해 국제마약범죄조직이 여러 국적의 마약운반책을 고용, 우리나라를 마약세탁의 중간경유지로 이용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적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형 마약범죄조직 등장 가능성도↑

1980년대 정부는 대검찰청에 마약과를 신설하고 필로폰 제조조직을 일망타진하기 위한 대대적인 검거 작전을 펼친다. 이 기간 검거됐던 국내 필로폰 제조기술자 대부분은 출소 후 중국으로 건너가게 된다. 이로 인해 한국에서는 일본, 중국 등과 달리 마약 제조업자와 조직폭력배가 연계된 마약범죄조직이 구축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 등을 통해 개인이 직접 필로폰을 제조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한국형 마약범죄조직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5년에는 부산에서 활동하던 조직폭력배 6명이 필로폰 제조·매매 등의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대구 한 주택에서 가정용 상비약에 포함된 원료물질 등을 이용해 약 2.4㎏의 필로폰을 제조했다. 이들 조직폭력배는 가열기구와 수십종의 원료를 이용하는 등 마약 제조에 상당한 전문성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경찰이 압수한 원료물질로 필로폰을 제작하면 14만 6000여명이 동시 투약 가능했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경찰에 “대구·부산지역 등 조직폭력 연계망을 활용해 시중에 유통할 계획이었다”고 진술했다.

일반인이 인터넷을 통해 마약을 제조하다 적발된 사건도 잇따라 발생하면서 조직폭력배와 손잡은 조직범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17년 30대 남성이 인터넷을 통해 필로폰 제조법을 익힌 후 서울 주택가에서 목공예 공장으로 위장한 필로폰 밀조공장을 차려놓았다가 수사당국에 다. 이 남성은 해외에서 필로폰 원료를 들여오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감기약에서 필로폰의 원료물질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범행을 저질렀다. 이렇게 제조된 마약은 40여명에게 2천만 원 정도 팔린 것으로 조사됐다. 비슷한 시기 유명 사립대 대학원 출신 2명도 같은 방법으로 필로폰을 제조하다 경찰에 체포됐다.

이밖에 조직폭력배 출신 마약사범이 같은 방법으로 필로폰 제조법을 알아낸 뒤 주거지에 제조시설을 갖춰 마약을 제조하거나 일반인이 감기약 등으로 필로폰, 일명 물뽕(GHB) 등을 제조했다가 적발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조직적인 형태로 마약을 제조·유통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마약을 제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조직폭력배가 마약 제조업자를 끼고 활동하게 되면 중국의 삼합회나 일본의 야쿠자처럼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 마약에 중독됐을 경우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를 통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국립부곡병원 △시립은평병원 △중독재활센터에서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imb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