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내년 말까지 수도권 광역교통정책 로드맵 마련

기사등록 : 2019-05-15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광위 광역교통기본·시행계획 수립 용역 착수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내년 말까지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한 광역교통정책 로드맵을 마련한다.

15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따르면 이달 말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40)'과 이를 실행할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5)'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

수립 대상은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5곳이다. 수행기관은 한국교통연구원 컨소시엄으로 내년 말까지 진행한다.

지난 3월 출범한 대광위는 광역교통계획 수립 업무 중 하나로 대도시권 교통문제를 전담하는 총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대도시권 최상위 종합교통계획인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의 교통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장래 교통여건 변화를 전망해 광역교통정책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을 마련한다.

기본계획의 5년 단위 실천계획인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권역별 교통량과 통행시간을 분석해 광역교통축을 선정하고 혼잡도 개선을 위한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방안을 제시한다.

지자체별 전문적인 교통 분석을 위해 지역정책연구기관이 참여한다. 수도권에서는 서울·인천·경기연구원이, 부산권 부산·울산·경남연구원이, 대구권 대구·경북연구원이, 대전권 대전·세종연구원이, 광주권 광주·전남연구원이 각각 참여한다.

권역별 지자체와 설명회, 공청회를 개최해 유관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광역교통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은 이달 말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에 계획안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대광위 심의를 거쳐 내년 말 최종 확정된다.

대광위는 이번 용역을 통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정책 로드맵을 완성하고 광역교통 핵심축을 선정해 권역별 광역교통 혼잡완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간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던 간선급행버스(BRT)·환승센터 사업 발굴, 추진전략을 제시해 광역교통체계 개편을 위한 추진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손덕환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광역교통계획이 단순 법정계획 수립에 그치지 않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며 "지자체,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권역별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