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전국

파주시, 민화협과 남북 교류 협력 증진 업무협약 체결

기사등록 :2019-05-15 17:53

[파주=뉴스핌] 임현주 기자 = 경기 파주시는 15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종환 파주시장과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이날 파주시청 접견실에서 업무 협약식을 갖고 상호 간 정보를 공유하고 남북 교류 협력 사업에 협조키로 했다.

15일 파주시청 접견실에서 최종환 파주시장(오른쪽)과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왼쪽)이 남북 교류 협력 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파주시청]

이번 협약을 통해 파주시는 지역의 특색 있는 남북 교류 협력 사업을 추진하면서, 북측과의 교류를 통한 신뢰를 바탕으로 교류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파주시는 남북교류에 경험이 풍부한 민화협과 공조 체제를 구축해 대북제재 틀 내에서 가능한 인도적 지원 사업과 사회문화 교류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파주시는 파주-개성 간 농업 협력사업, 파주-해주 간 이이 선생 유적지 문화교류, 사천일대 농경지 피해 남북합동 조사 북한 어린이 영양식 지원 사업 등 지역적・역사적 특성이 있는 남북 교류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 관계가 소원해지긴 했지만, 이럴 때일수록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지속시키고 더욱 공고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남북 관계의 부침과 관계없이 파주시가 할 수 있는 남북 교류 협력 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평화통일에 대한 꾸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는 데에 파주시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파주시와 민화협 간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교류 협력사업을 이뤄 민·관 거버넌스의 모범적인 모델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atpaj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