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추사 김정희가 쓴 비문, 전북 임실서 발견

기사등록 : 2019-05-17 09: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추사 김정희(1786~1856)가 쓴 것으로 추정되는 글씨가 전북 임실에서 발견됐다.

전라금석문연구회와 임실문화원은 임실군 신덕면에 있는 전주 최씨 만육파 후손 최성간(1777~1850) 묘비에 쓰인 앞쪽 글씨가 추사가 쓴 것으로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추사 김정희가 쓴 최성간 묘비 탁본 [사진=전라금석문연구회]

김진돈 전라금석문연구회장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임실군 김철배 학예사의 제보로부터 시작됐다. 김 회장은 "묘소는 보통 사람들 왕래가 없는데다 사륜차로도 들어갈 수 없는 오지에 있으며 금석문이 학계에 보고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최성간 묘비는 조카인 최한중이 1851년 10월에 세웠다. 비석 글씨의 전면은 김정희가 예서체로 썼고 뒤쪽은 추사 외가인 가계유씨 가무 유화주(1797~1860)의 작품이다.

김정희가 1851년 7월 함경도 북청으로 유배됐기 때문이 당시 글씨를 쓰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며 이듬해 10월 해배 이후 쓴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추사만의 독특한 좌우 대칭을 이룬 균형 있는 필획이 나타난다"며 "예서를 쓰면서도 '중'(中)자와 '사'(事)자 등에서 해서(정자체) 특징이 보인다"고 말했다.

추사체 연구자인 박상철 박사는 묘비에 쓴 글 추사 선생의 글씨가 서법 연구에 아주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박사는 "이들은 대부분 김정희 말년의 추사체가 완성되던 시기의 글씨들인데 상대적으로 이 시기의 예서 친필 글씨가 많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서, 예서, 해서 등 여러 서체를 섞은 듯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사람 '인'(人)자는 추사가 말년에 종종 사용하던 형태의 글씨인데 비문에서는 처음으로 발견됐다"면서 "전체적으로 장중하면서도 짜임새가 있어 김정희 선생 말년의 묘비 금석문 대표작이라 할만하다"고 설명했다.

추사의 대표 글씨는 전북지역에 선운사 '백파선사비'와 추사와 창암이 합작으로 쓴 '정부인광산김씨묘비와 '김양성 묘비' 김기종의 부인 '전주 유씨 묘비'가 있다. 임실에는 '정려비'도 있다.

연구회와 인실문화원 측은 전북 지역에 유독 김정희 글씨가 많은 이유가 추사의 인맥과 관련 있을 것으로 봤다. 김 회장은 "추사와 교유한 초의선사는 효성이 지극했던 임실 지역 인물 김기종과 친했고, 김기종은 최한중과 우의가 두터웠음을 알 수 있다"며 "최한중은 추사와 친교했고, 최성간 묘비를 세우는 데에도 많은 공적을 세웠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