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상견례 끝낸 3당 원내대표, 오늘 밤 파라솔 피고 '호프담판'

기사등록 : 2019-05-20 16: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일 오후 여의도 인근서 호프 회동
민주당 "추경 등 시급처리법안 산적"
모든 의제 꺼내놓고 실마리 찾을 듯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격의 없는 ‘호프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이후 정국이 꽉 막혔던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 명분으로 어떤 당근을 내놓을 지도 주목된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0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호프 회동’을 예고했다. 세 사람은 야외 테이블에서 만날 예정이다. 최근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의 원내 사령탑이 새로 임명되며 대화를 위한 포석이 놓인 셈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예방,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05.09 yooksa@newspim.com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격의 없는 대화자리를 만들기 위해 호프 미팅을 한다”며 “분명한 건 맥주 호프가 아니라 희망 호프 미팅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민생에도 단비가 내려야 한다. 그래서 국민들은 국회가 열리고 민생추경이 통과되기를 바란다”며 “새로운 원내 여야 지도부에 국민들이 거는 기대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민생과 경제가 활로를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지혜를 발휘해야할 시점이 됐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번 호프타임은 오 원내대표가 취임 직후인 지난 16일 이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제안하며 추진됐다.

당시 오 원내대표는 이 원내대표에게 “맥주 잘 사주는 형님이 돼서 3당 원내대표 자리를 만들어 주면 엄중한 상황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제가 심부름하고 양쪽 대표를 왔다 갔다 하면서 잘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저보고 형 노릇 하라고 하면 기꺼이 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는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민 말씀을 잘 들으면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되겠다’고 했는데 저보다 오 원내대표에게 밥을 더 많이 사줄 거 같다”며 농담도 건넸다.

앞서 8일 당선된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는 다음날 나경원 원내대표를 찾아 “야당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며 대화와 경청을 약속했다.

나 원내대표는 “당선에 문제가 될까봐 함부로 얘기하지 못했는데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세 분 중에서 가장 가깝다고 느꼈다”며 “우리가 국민을 모시는 국회가 되면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되겠다”고 호응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2019.05.16 kilroy023@newspim.com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의 첫 만남은 화기애애했지만 꼬인 정국을 풀기엔 과제가 만만치 않다.

당장 민주당은 지난달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가 시급하다.

당정청은 추경을 상반기에 편성하기 위해 하루 빨리 5월 임시국회가 열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추경안을 낱낱이 뜯어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의 임기가 이달 29일로 다가온 점도 부담이다.

추경안 처리와 관련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0일 “세계경제 둔화와 미중무역 갈등 심화로 대외 여건이 좋지 않다”며 “여러 차례 말했듯 추경안은 때가 있다. 늦어질수록 효과가 반감되고 선제적 경기대응에 차질을 빚는다”고 우려했다.

선거법·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린 개혁법안과 5.18특별법 개정안,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탄력근로제 및 최저임금법 개정안 등 민주당이 올해 초부터 본회의 통과를 약속한 민생법안도 수북이 쌓여 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3차 규탄대회에서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5.04 yooksa@newspim.com

하지만 장외투쟁에 나선 자유한국당은 국정 참여 조건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영수회담을 내세우고 있다. 문 대통령이 북한 식량 지원 문제와 관련해 5당 대표가 함께하는 여야정 협의체를 제안했지만 이에 “일대일이 아니면 어렵다”며 퇴짜를 놓은 것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또한 "한국당을 들러리 세우는 여야정 협의체는 인정할 수 없다"면서 "5당이 아닌 3당 교섭단체로 구성된 여야정 합의체를 요구한다"고 잘라 말했다.

한국당은 앞서 지난달 29~30일 통과된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하고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과 관련해선 미세먼지·강원도산불·포함지진 등 재난 추경만 수용하고 경기대응 추경에 대해선 동의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서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지만 ‘논의’를 위해 우선 여야가 협상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는 데는 입장을 같이 했다.

이슈 하나하나에 꼬인 매듭을 풀기가 쉽지 않은 만큼 여야는 이날 호프회동에서 모든 의제를 꺼내놓고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민생부터 풀어가자는 취지로 첫 논의 대상은 추경안이 될 것”이라면서도 “편안하게 만나는 자리인 만큼 여러 가지 의제를 올려놓고 풀리는 것부터 물꼬를 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