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저금리 대출' 7억여원 가로챈 보이스피싱 조직 무더기 검거

기사등록 : 2019-05-23 14: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융기관 사칭·저금리 대출 권유
악성코드 앱 설치 유도...보이스피싱 조직으로 전화 연결돼
말레이시아인·중국인 인출책 활용

[서울=뉴스핌] 윤혜원 기자 = 금융기관을 사칭해 7억여원을 챙긴 보이스피싱 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은평경찰서는 일명 ‘준석이파’로 불리는 보이스피싱 조직원 54명을 사기 혐의 등으로 검거하고 이 중 국내 관리자 김모(27)씨와 등 42명을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은 보이스피싱 조직원들에게 현금카드나 통장을 양도한 103명도 전자금융거래법위반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경찰 로고 [뉴스핌DB]

김씨 등은 지난 1~4월 중국에 콜센터를 설치하고 국내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을 사칭하며 저금리 대출을 권유해 피해자 49명에게 7억4천여만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조직은 “저금리 대환대출을 위해 기존 대출금을 모두 상환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을 속였다. 피해자들은 적게는 600만원, 많게는 9000만원의 돈을 대포통장으로 입금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대출 절차 진행을 위해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가 포함된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했다. 휴대전화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피해자가 확인을 위해 실제 금융기관으로 전화를 걸어도 중국에 있는 보이스피싱 조직원에게 연결됐다.

경찰조사 결과, 보이스피싱 조직은 말레이시아와 중국 등 외국인을 인출책으로 활용했다. 조직원들은 중국계 SNS를 이용해 인출책들을 감시하고 범행을 지시했으며, 일부 말레이시아 인출책은 현지 지인들을 대상으로 인출책 모집을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범죄수익금 4600만원을 기소 전 몰수보전 조치했다.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과 관리책에 대해서는 인터폴 수배와 국제공조 등을 통해 수사를 계속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청이 제공하는 ‘폴 안티스파이’ 앱이나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활용하고 휴대전화에서 출처 불명 앱 설치를 차단하면 보이스피싱 피해를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며 “악성코드 설치 유도 메시지나 전화를 받았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는 ‘보호나라’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hwyo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