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인터뷰] 김원기 부의장 “경기북부 균형발전 통해 평화자치도로 발전해야”

기사등록 : 2019-05-25 0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기도의회 부의장 “여당이지만 야당같은 역할”…새로운 역할론 제기

[편집자]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의회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 95% 압도적 의석을 차지했다. 뉴스핌은 제 10대 경기도의회 1주년을 앞둔 시점에 도 의원들의 활동과 앞으로의 구상을 들어보는 릴레이 인터뷰 기획을 마련했다. 첫 번째 시간은 김원기 경기도의회 부의장과의 인터뷰다.

[수원=뉴스핌] 이지은 기자 = 김원기 경기도의회 부의장(의정부4)은 지난 20일 오후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의회와 집행부는 양 날개와 같아서 균형 잡고 비행을 잘해야 도민의 행복에 다가갈 수 있다”라며 협치를 넘어 공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의장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1심 무죄 판결을 받은 것을 환영한다면서 “도가 본격적 개혁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별개로 집행부와 같은 여당이지만 야당과 같은 역할을 하며 부의장의 소임을 다할 것이라는 의지도 표명했다.

김원기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20일 오후 경기도의회 부의장실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있다. [사진=이지은 기자]

이어 지역구인 의정부시 민락 2지구에 부족한 주차공간과 도서관, 체육관 등을 건립해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을 나타내는 한편, 남북관계 훈풍을 위해 도의회와 도가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북부가 북한의 접경지역인 만큼 개발제한를 완화해 균형발전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음은 김원기 경기도의회 부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경기도의회 부의장으로서 1년간 도와 도정을 함께 이끌었는데 감회는.

▲이전 몇몇 안건들은 전임 집행부 부동의로 무산됐다. 그러나 도의회는 이재명 지사 취임 후, 도와의 협력을 통해 학교 실내체육관 건립 등의 사업을 시행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갈등은 상존하므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정 정책협의회’를 출범해 두 차례 회의를 개최해 소통했다.

- 관심있는 지역 현안과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의정부시의 신도시 민락 2지구는 도서관, 체육관, 주차장 등 많은 인프라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래서 도의회는 주민 편의시설을 구축해 주민의 삶·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한다. 또 의회는 송산권역에 체육시설을 만들어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고 주민들이 체육 활동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위원으로서 진행 중인 사항이 있다면.

▲한국의 어린이들은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놀이와 여가를 즐기지 못하고 있다. 여가교위는 이를 개선하고자 이번 임시회에서 ‘경기도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또한, 여가교위는 앞으로도 아이들이 놀 곳을 마련하고 놀이 프로그램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자유롭고 즐거운 도를 만들기 위해 힘쓸 예정이다.

- 최근 이 지사가 1심 무죄 판결을 받았는데, 그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 경기도정에 기대하는 방향은.

▲재판부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무죄를 판결한 만큼, 도는 앞서 진행하던 개혁을 빠르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 지사는 민선7기 슬로건 ‘공정, 평화, 복지’에 초점을 맞추며 도민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도정 활동에 힘쓰지 않을까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 지사는 도의회와 공존하며 새의 양 날개처럼 균형을 맞춰 함께 상생하기를 기대한다.

김원기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20일 오후 경기도의회 부의장실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있다. [사진=이지은 기자]

- 이번 도의회는 거대 여당으로 꾸려졌는데 어떤식으로 도를 감시하고 있고 의회에서 어떤 소임을 하고 있는지.

▲도의회는 공항버스 한정면허 전환 과정 의혹, 도유지 대산 매각 임대과정, 친환경 급식 관련 의혹 등 도의 불법과 위법 행정 의혹에 대해 특위를 구성해 행정사무조사를 추진했다. 이렇듯 의회는 다수 여당으로 구성됐지만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자의 몫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나 또한 부의장으로서 의회는 중립을 지키고 야당 의원 7명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야당의 역할도 불사하며 도정을 이끄는 도민의 대변자가 되고자 한다.

 - 경기도의원으로서, 부의장으로서 경기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도의회는 도민을 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원칙을 세워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 조례제정 등 다양한 의정활동을 더욱 면밀하고 철저히 준비하겠다. 또한, 의회는 소상공인 지원 확대와 같은 경제 활성화와 규제개혁을 추진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리 증진과 공정하고 안전한 도 건설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낙후된 경기북부가 평화자치도가 될 수 있도록 제재 완화를 위해 앞장서겠다. 1350만 도민만을 바라보고 도민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

김원기 부의장은 1962년생으로 전남도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를 지내다 의정부시 평생교육비전센터장을 역임하고 제8대 경기도의회에 입성했다. 9대 재선에 이어 지난해 10대 경기도의회 부의장으로 선출됐다.

zeunb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