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한국노동연구원과 중소기업연구원은 28일 10시부터 전국은행연합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최저임금 정책토론회-경제·사회적효과를 중심으로'를 공동개최한다.
최저임금 인상, 제도 등 최저임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이번 정책토론회는 최저임금이 고용, 임금, 소득분배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된다.
노용진 서울과기대 경영학과 교수(왼쪽)가 21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최저임금 현장 실태파악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9.05.21 [사진=뉴스핌DB] |
제1부에서는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창희 중앙대학교 교수와 황선웅 부경대학교 교수의 발제를 시작으로 최저임금이 임금과 소득분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성재민 노동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의 발제가 이어질 예정이다.
제2부에서는 최저임금을 둘러싼 환경으로써 최근 대내외 경제환경과 전망에 대해 김현욱 KDI경제전망실장의 발제가 진행된다.
최저임금 제도 및 정책과 관련해 제3부에서는 박귀천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와 김강식 한국항공대학교 교수가 최저임금 결정체계, 준수율(이행방안)등에 대한 발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각 세션은 발제와 전문가 토론으로 진행되며, 정책토론회 자료집은 이날 행사개최와 동시에 한국노동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jsh@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