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트럼프 방일 성과 ‘속 빈 강정’…CNN “대선·대북정책 자극제로 활용”

기사등록 : 2019-05-29 07: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나흘간에 걸친 일본 공식 방문이 양국 현안에 대한 실질적 진전을 만들어내지 못했으며,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와 대북정책 기조에 대한 논란을 자극하기 위한 노림수에 불과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28일(현지시각)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싱크탱크 윌슨센터의 동북아시아 전문가이자 지리경제학자인 고토 시호코 선임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 방문이 겉으로는 양국 모두에 ‘윈윈(win-win)’이었다고 평가했다.

27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도쿄 모토아카사카(元赤坂) 영빈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겉으로 봤을 때 트럼프의 방일 일정이 화려하고 근사했으며, 모든 것이 거침없이 잘 진행됐다는 것이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개인적으로 좋은 관계임을 보여주고, 이를 통해 동북아 지역, 특히 미국과 일본에 공통적 위협인 중국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양국간 중요 정책 이슈였던 무역 문제, 그리고 북한을 비롯한 안보 문제에 있어서는 “아무런 진전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두 정상이 기자회견을 할 때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미사일 관련 질문에 “개인적으로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며 자국 안보를 위협하는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에 오랫동안 우려의 목소리를 내온 일본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듯한 인상을 줬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 기간 동안 강력한 브로맨스를 과시했던 아베 총리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북한 미사일 시험을 두고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심히 유감스러운 행동”이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는 엇박자를 냈다.

양국 간 무역협상과 관련해서도 두 정상은 빠른 시일 내에 합의되기를 바란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만을 했을 뿐이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일본 방문에서 ‘규범을 산산 조각내는’ 특유의 정치 방식으로 여러 논란을 고조시켰다면서, 방일 일정을 통해 오는 2020년 대선과 자신의 대북 기조를 둘러싸고 미국 내에서 새로운 분노를 자극하는 용도로 활용하려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미사일 발사가 유엔 제재 위반이라며 강경한 태도를 보인 일본과 거리를 둔 트럼프 대통령이 “극진한 환대를 보여준 일본에 이상한 방식으로 되갚아줬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해 북한이 비난한 것을 반기는 듯한 발언을 함으로써 재선에 도움만 된다면 미국 민주주의에 미칠 영향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방일 기간 중에도 국내외 현안들에 대한 폭풍 트윗을 멈추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을 두고 CNN은 지지율에 목숨을 건 듯한 모습이라면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미디어 노출은 열정적인 지지층에 재선 승부를 걸어야 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절실히 필요한 전략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