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이 ‘근대미술가의 재발견1:절필시대’전을 오는 30일부터 9월 15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전과에서 개최한다.
이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한국미술사에서 저평가된 근대기 작가를 발굴하고 재조명하는 시리즈로 3년에 한 번씩, 5회 정도 3~4명의 작가를 소개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임군홍의 '가족'. 이 작품은 미완성작으로 추정된다. 큰 딸의 뒷배경인 노란색 부분이 미완성되어 있고, 부인의 치마 부분에서 섬세한 묘사가 있는 것으로 보아 나머지 부분에 미완성이 된 것으로 보인다. '가족'은 임군홍이 월북 전 가족을 그린 그림이다. 작은 아들을 안고 있는 부인과 턱을 괴고 생각에 잠긴 큰 딸을 그렸다. 부인의 뱃속에는 곧 태어날 작은 딸이 있었다. 왼쪽에 그려진 백합은 임군호으이 집 마당에 피어있던 백합을 그린 것인데 이는 곧 태어날 아기의 탄생을 알리는 듯하다. 2019.05.29 pangbin@newspim.com |
이 전시를 기획한 김예진 학예연구사는 28일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한국 근대미술가들의 ‘절필’의 이유는 다양하다고 밝혔다. 김 학예사는 “창작을 마음껏 할 수 없었던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개인의 비극, 시대상황으로 인해 본연의 창작활동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미완의 예술’의 시대를 만난 작가 6인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작가 6인은 정찬영, 백윤문, 정종여, 임군홍, 이규상, 정규다. 미술관에서 전시에 소개할 작가 후보 50명 중 논의를 거쳐 선정했다. 추후 시리즈에서 다음 작가들의 이야기과 작품 134점을 만날 수 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최초로 공개되는 정찬영의 '한국산유독식물' 12점 2019.05.29 pangbin@newspim.com |
시기적으로 근대는 일제강점기, 해방공간, 전후복구기가 포함된다. 1930년대 조선미술전람회를 무대로 활동한 정찬영(1906~1988)과 백윤문(1906~1979), 1940년대 해방공간에서 전성기를 누리다 월북한 정종여(1914~1984)와 임군홍(1912~1979), 1950~60년대 새로운 현대미술을 개척한 이규상(1918~1967)과 정규(1923~1971)를 주목하는 전시다.
이중 유일한 여성 작가인 정찬영은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소녀’라는 작품으로 최고상인 창덕궁상(1935)을 받았다. 1930년 도봉섭(성루대 약학대학 초대학장 역임)과 ‘결혼 후에도 작품 활동을 한다’는 조건으로 결혼했으나 1939년 둘째 아들을 병으로 잃고 그 충격으로 절필했다. 1940년대 도봉섭이 한국의 유독식물에 대한 연구를 계획하자 이를 돕기 위해 식물세밀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도봉섭이 납북된 뒤 정찬영의 그림들은 정태현의 ‘학물식물도감’(1956)에 사용됐다. 2000년 유족들에 의해 도봉섭, 정찬영의 자료집이 발간되고 윤범모의 ‘일제하 여류채색화의 선구’(월간미술, 2000) 논문이 발표되기 전까지 조명되지 못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정찬영의 '공작'. 작가가 직접 창경궁에서 공작을 보고 관찰한 것을 그린 사실적 표현의 작품 2019.05.29 pangbin@newspim.com |
정찬영 유족이 소장한 많은 초본과 식물화가 미술관에 기증됐으며 대표작인 ‘공작’(1935)도 국립현대미술관이 구입했다. 구입 이후 처음으로 ‘공작’이 공개된다. ‘공작’은 완성작과 초본이 함께 전시된다. 그림의 제작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실제 정찬영이 창경궁에서 공작을 관찰하며 그린 그림으로 공작의 역동적인 모습과 화려한 색채, 섬세한 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한국산유독식물’ 12점도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전시장 한켠에는 최초 한글 식물서인 ‘조선식물도설:유독식물편’(도봉섭, 심학진 공저)과 ‘식물도감:상권’(도봉섭, 임록재 공저), ‘한국식물도감:하권’(정태현 저)도 볼 수 있다.
차별화된 동양화로 이름을 알린 백윤문의 작품도 전시된다. 백윤문 역시 조선미술전람회에 꾸준히 작품을 선보인 작가다. 1927년 ‘춘일’로 조선미술전람회에 입선한 이래 1940년까지 약 30점의 작품으로 입선과 특선했다. 그러나 1942년 병으로 쓰러진 뒤 35년간 투병생활을 했고 1977년 기적적으로 일어나 이듬해 ‘향당 백윤문 재기전’을 개최하고 이후 미국 순회전을 준비하던 중 심장마비로 타계했다. 생전 백윤문은 김은호의 화풍을 이어받아 채색 인물화로 두각을 보였다. 김은호가 순정어진을 제작할 때 조수로도 활동했던 작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정종여가 그린 파격적 형식의 근대 괘불 ‘의곡사 괘불도’가 박물관, 미술관 최초로 전시된다. 2019.05.29 pangbin@newspim.com |
작가는 조선전람회를 중심으로 활동했지만 외부에서는 자신만의 미적 감각을 드러낸 동양화로 주목받았다. 전통화법을 계승하면서도 자신만의 채색기법과 부드러운 필법을 구사했다. 그의 작품 ‘고사인물도 10폭 병풍’은 중국 전통 문인들을 소재로 전통 중국식 도상을 따랐지만 작가만의 독특한 필선이 돋보인다. 당대 동양화화단에서는 백윤문을 가리켜 ‘우리가 다시 평가받고 주목할 화가’라고 평가했다.
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될 작품은 정종여의 괘불이다. 어린시절 해인사에서 지냈던 인연으로 해인사 말사인 의곡사 괘불을 그리게 됐다. 보통 불교 행사에서 부처님을 대신하는 불교 걸개 회화인 괘불은 불교 미술을 전담으로 하는 화승만이 작업할 수 있다. 불교에서는 이를 ‘수행’의 의미로 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대미술작가에게 불교 미술을 부탁한 일은 이례적이다. 그래서 보통의 불괘와 다르게 농담의 변화와 채색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한국현대미술의 초석을 다진 이규상의 작품들. 앞의 그림은 '구상' 2019.05.29 pangbin@newspim.com |
김 학예연구사는 “이 작품은 작가가 25세에 그렸다. 그에 맞게 필치가 빠르고 자신감 있는 채색이 돋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처님만 그려진 것 역시 특징이며, 부처님 옷 부분을 보면 튀어나온 부분의 색이 옅고 들어간 부분이 짙은 파격적인 형식이다. 아울러 하늘색으로 입혀진 여백 표현은 일본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임군홍이 중국 한커오와 베이징을 오가며 그린 자유로운 화풍의 풍경화들과 그가 광고사를 운영하며 직접 그린 관광 브로슈어 등 아카이브를 통해 초기 광고디자인의 단초를 엿볼 수 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백윤문의 '건곤일척'. 2019.05.29 pangbin@newspim.com |
마지막으로 한국 현대미술의 단초가 된 이규상과 정규의 작품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김환기, 유영국과 함게 한국 최초의 추상미술 단체 ‘신사실파’를 결성한 이규상은 한국현대 추상회화 1세대로 활동했으나 남아 있는 작품이 10여점에 불과하다. 이번 전시를 계기로 이규상과 관련된 아카이브와 제자, 동료 등과 인터뷰한 자료를 한 자리에 모아 그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소개한다.
서양화가로 출발해 판화가, 장정가, 비평가, 도예가로 활동한 정규의 작품도 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통의현대화’ ‘미술의 산업화’로 변해가는 과정을 추적하고 있으며 특히 후기에 그가 가장 몰두했던 세라믹 벽화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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