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금산분리 마친 롯데, '면세점 해외사업'에 시선 집중

기사등록 : 2019-05-29 15: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동빈 회장 숙원, '뉴롯데' 완성 작업에 속도
지주체제 전환 마지막 퍼즐은 '호텔롯데 IPO'
호텔롯데 상장 선결조건=면세사업 실적 제고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롯데그룹이 금융계열사인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매각 작업을 마무리하면서 신동빈 회장의 숙원인 뉴롯데 완성에도 속도가 붙었다.

남은 수순은 지주체제 전환의 마지막 퍼즐인 호텔롯데 IPO(기업공개) 뿐이다. 호텔롯데 상장에 선결조건인 면세사업 실적 제고에 그룹의 역량이 집중될 전망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오는 31일 태국 방콕 수완나품국제공항 면세 사업자 발표를 앞두고 있다. 롯데는 방콕항공과 조인트벤처를 만들어 지난 22일 입찰에 참여했다.

◆ 태국 국제공항 입성 노리는 롯데면세점

지난 3월 25일 호주 브리즈번 공항에서 열린 롯데면세점 그랜드 오픈 행사에서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가 관계자들과 함께 롯데면세점 브리즈번 공항점을 둘러보고 있다.[사진=롯데면세점]

현지 업체인 킹파워나 글로벌 선두기업 듀프리와 맞붙는 만큼 입찰 결과를 쉽게 가늠하긴 어렵지만, 해외매출 1조원을 목표로 내세운 롯데면세점 입장에선 태국 공항 입성이 절실하다.

현지서 이미 시내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공항 인도장이 없어 매출 성장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인도장 문제만 해결되면 연간 3500만명이 찾는 관광대국 태국에서 상당한 매출 시너지가 기대된다.

롯데면세점의 해외사업은 그룹의 숙원인 호텔롯데 상장과 맞물려 있다. 지주사 체제의 핵심인 한국롯데의 지배력 강화를 위해서는 중간지주사 역할을 하는 호텔롯데 상장이 필수적이다. 호텔롯데는 일본계 법인이 지분 99%를 보유한 만큼, 연결고리를 끊어내기 위해선 이들의 구주 지분율을 희석시켜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진 호텔롯데 상장에 신중한 자세다. 사드 이전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기대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라는 판단이다. 황각규 부회장도 사업 안정화를 선행조건으로 내걸었다. 주주가치가 훼손이 되는 상장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그룹의 변함없는 입장이다.

◆ 뉴롯데 완성 열쇠는 호텔롯데 상장, 가치 끌어올려야

결국 호텔롯데 조기 상장을 위해선 기업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면세사업의 외형확장 및 수익성 개선이 절실하다.

롯데면세점이 해외사업에 속도를 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롯데면세점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06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30% 급증했다. 역대 최대 분기실적을 거두며 본 궤도에 올랐다.

그러나 국내 면세시장은 보따리상 중심의 기형적인 수익구조로 불안감이 여전하다. 중국 사드보복 같은 외부 변수가 재발할 위험성도 존재한다. 이에 리스크 헷지 측면에서 올해는 해외사업에 좀 더 무게를 싣겠다는 복안이다.

롯데면세점 베트남 나트랑깜란공항점 전경 [사진=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은 올해에만 해외 7개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올해 1월 오세아니아 5개점을 열었고, 연내 베트남 다낭시내점과 하노이공항점 출점이 예정돼 있다.

지난 2012년 해외에 첫 진출한 이후 운영해 온 점포가 7개인 점을 감안하면 불과 1년새 해외사업 규모가 두 배로 불어나는 셈이다. 방콕 공항점까지 획득하면 점포가 15개까지 확대된다.

롯데면세점은 해외 사업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 오는 2020년까지 해외사업 매출 1조원을 달성한다는 각오다. 올해 매출 목표치는 8000억원으로 잡았다. 오세아니아 사업장에서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오픈한 나쨩깜란공항점은 개점 첫해 흑자전환을 했고, 도쿄긴자점은 오픈 이래 연평균 120%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기존 해외 사업도 순항 중이다. 2014년까지 550억원 규모였던 롯데면세점의 해외점 매출은 지난해 20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결국 롯데면세점의 해외 신규사업장의 조기안착 여부가 호텔롯데 상장 시기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공산이다. 해외 면세사업의 외적·질적 성장에 그룹의 시선이 쏠리는 까닭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는 “롯데면세점은 오세아니아 지역 진출과 동시에 글로벌 선두 사업자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롯데면세점의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2023년까지 오세아니아 최대 면세점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