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국방대행 “北, 비핵화 FFVD 달성할 때까지 제재 지속”

기사등록 : 2019-06-03 16: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일 취임 이후 첫 방한…정경두 국방장관과 회담
“한미동맹, FFVD에 못 미치면 만족하지 않을 것”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희생자들께 애도”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취임 후 첫 방한한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은 3일 “북한이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에 순응할 때까지 제재를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섀너핸 대행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회담 모두발언에서 “우리 한미동맹의 최종 목표는 북한의 FFVD(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inally,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라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이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03 mironj19@newspim.com

섀너핸 대행은 이날 한미동맹과 더불어 한미동맹의 최종적 목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FFVD)임을 재차 강조했다.

섀너핸 대행은 “계속 변화하는 역동적인 세계 속에서 단 하나 변하지 않는 게 있다면 그것은 철통같은 한미동맹이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심축이라는 것”이라며 “한미동맹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건 신뢰라는 단어”라고 언급했다.

섀너핸 대행은 이어 “한미동맹의 신뢰는 한미연합사령부가 미국 측 지휘관으로부터 한국 측 지휘관에게 전시작전통제권을 이양하기 위한 전환 조건들을 충족해 나가기 위해 보인 성과와 노력에도 담겨 있다”고 말했다.

섀너핸 대행은 또 “한미 양국은 안정에 도전을 가하는 북한의 모든 행동들을 감시해 나갈 것”이라며 “한미동맹은 완전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해서 FFVD에 못 미치는 최종 상태에는 만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우리는 북한이 생산적인 외교적 교섭 활동을 통해 우리가 갖고 있는 우려를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는 북한이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에 순응을 하는 순간까지 제재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이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6.03 mironj19@newspim.com

섀너핸 대행은 그러면서 최근 헝가리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 사고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를 표했다.

섀너핸 대행은 “헝가리의 비극적인 유람선 침몰사고로 인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된 모든 한국분들을 위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이 슬픈 시기에 함께 애도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한국 측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경두 국방부장관 역시 굳건한 한미동맹 및 비핵화 여건 촉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정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한미동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대화 여건을 촉진시키고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기 위한 국방당국 간 전략적 소통을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어 “그러한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에 양 장관이 한 자리에 앉아 대화를 나누게 돼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은 한층 성숙하고, 강력하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진화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어설명> FFVD(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 뭔가

미국 행정부는 종전까지 비핵화의 조건으로 CVID를 천명해왔다. 이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의미한다. 영문 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ement의 앞글자를 딴 것이다.

CVID는 2003년 미국과 리비아 간 협상 때 만들어진 용어다. 부시 행정부 시절 미국 국무부 브리핑에서 처음 사용된 이후 미국의 공식 입장으로 받아들여졌다. 

반면 북한은 CVID를 패전국에게 받는 항복문서이자 일방적인 무장 해제의 의미로 받아들이며 강한 거부감을 보여왔다. 

이 때문에 미국은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CVID라는 말을 피하고 대신 FFVD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FFVD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핵폐기(final,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를 의미한다. 그러나 사실상 CVID와 말만 달라졌을 뿐 실질적인 의미는 거의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