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키코 공동대책위, 피해기업 지원재단 출범 추진

기사등록 : 2019-06-18 13: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피해 배상액의 일부 출연해…금융피해자 돕는 재단 설립
공대위 "최종구 위원장 망언, 피해 기업인들 가슴에 비수"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키코 공동대책위원회는 일성하이스코·재영솔루텍·남화통상·원글로벌 등 금융감독원 분쟁 조정 대상 4개 회사와 함께 금융피해기업 지원재단 출범을 추진하기로 했다.

18일 정부서울청사 정문에서 진행된 '키코피해 외면하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규탄' 기자회견의 모습. [사진=김진호 기자]


키코 공대위는 18일 정부서울청사 정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피해 배상을 받으면 배상 수령금의 일부(10~20%)를 출연해 금융피해기업 지원재단을 만들기로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붕구 키코 공대위 위원장은 "키코 사건을 정부만 믿고 맡겨서는 안된다는 판단이 분명해졌다. 금융 적폐 청산은 금융피해자 당사자들이 스스로 나서야 한다"며 "키코 피해 구제의 정당성을 알리고 더 많은 금융피해자를 구하기 위해 재단을 통해 적극적인 연대를 결의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키코 사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한 자구책이자 전국저축은행, 동양사태 등 금융피해자들의 지원 공익사업을 위해 재단 출범을 추진키로 했다.

금감원은 이달 중 분쟁조정위원회를 열어 이들 4개 기업의 피해 일부를 은행들이 배상하도록 하는 중재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4개 기업이 주장하는 피해 금액은 총 1700억원에 달하며 이들은 피해 금액의 전액을 보상받길 희망하고 있다.

이번 조정 결과에 따라 키코 피해 기업 200여곳 이상이 추가로 분조위에 조정을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키코 공대위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총 피해액은 약 20조원에 달한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 범위에서 변동하면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지만, 범위를 벗어나면 큰 손실을 보는 구조의 외환파생상품이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환율이 급변동해 많은 기업들이 피해를 입었다.

키코 공대위는 키코 재조사와 관련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최근 발언을 규탄하고 사과 및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공대위는 "최종구 위원장의 망언이 금감원 분조위 상정을 앞둔 시점에서 이뤄진 것은 금감원의 권한을 침해하고 방해하는 것"이라며 "키코 피해 기업인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망언을 중단하고 즉각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위는 더 이상 금감원과 무의미한 날 세우기를 멈추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키코 사건을 책임감 있게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최 위원장은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키코가 금감원의 분쟁 조정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키코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키코 공대위, 금융소비자연맹,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경제금융센터, 한국기업회생지원협회, 개혁연대민생행동, 민생경제연구소 등이 참여했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