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엔화, G20서 트럼프·시진핑 만남 결렬되면 1달러=105엔도 가능

기사등록 : 2019-06-21 08: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최근 글로벌 외환시장에서 일본 엔화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달러당 108~109엔대에서 추이하던 엔화는 최근 107엔대까지 상승했으며, 일부에서는 1달러=105엔도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지적하고 있다.

20일 도쿄외환시장에서 1달러=107.42엔까지 상승했던 엔화 가치는 21일 새벽 마감한 뉴욕시장에서는 1달러=107.25엔까지 올라서며 약 1년 2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의 금리인하 관측, 중동 지역의 긴장 고조, 미국과 중국의 무역마찰에 대한 우려 등이 엔화 매수·달러화 매도의 재료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1년간 엔/달러 환율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전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조기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미일 간 금리 격차가 축소될 것이란 관측이 확대되며 엔화에 매수세가 유입됐다.

연준은 기준금리를 2.25~2.50%로 유지했지만, 정책 성명서에서 ‘인내심’ 문구를 빼며 금리인하 기대를 높였다. 연준의 발표 이후 채권시장에서는 미 10년물 국채수익률이 한때 2% 아래까지 하락했다.

전일 이란의 혁명수비대가 미국의 무인정찰기(드론)를 격추하면서 미국과 이란 간 긴장이 더욱 고조된 것도 달러화 매도·엔화 매수의 재료가 됐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에 “이란은 매우 큰 실수를 범했다”고 적으면서, 양국의 대립이 격화될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며 상대적인 안전자산으로 평가되는 엔화에 매수세가 몰렸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마찰도 엔화 강세의 요인이 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미중 무역마찰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 엔/달러 환율이 1달러=105엔을 시험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마찰 장기화를 배경으로 미국의 금리인하 관측이 높아지면서 달러화 매도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오는 28~29일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만남이 결렬되면 엔화가 1달러=105엔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일본 엔화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