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김정은, 트럼프 친서에 "훌륭한 내용 담겼다"…북미 대화 재개 시사

기사등록 : 2019-06-23 09: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정치적 판단능력·남다른 용기에 사의"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받았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친서의 내용에 만족을 표하면서 이에 대해 심중히(심각하고 중대하게) 생각해보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과 북미 대화를 재개하고 비핵화 접점을 찾는 방향으로 선회할지 주목된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 도날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어 왔다"며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어보시고 훌륭한 내용이 담겨있다고 하시면서 만족을 표시하셨다"고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받고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 생각해볼것"이라고 밝혔다고 2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능력과 남다른 용기에 사의를 표한다"며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 생각해볼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통신은 홈페이지를 통해 김 위원장이 진지한 표정으로 친서를 읽는 사진도 공개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온 시점과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1주년인 지난 11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지난 17일에는 미 시사주간지 타임과 인터뷰를 하며 "(김 위원장이 보낸) 생일축하 편지를 어제 전달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두 친서가 별도의 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는 김 위원장의 친서에 대한 답신 성격의 친서일 가능성이 높다.

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내용을 "훌륭하다", "흥미롭다"고 표현하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정치적 판단능력"과 "남다른 용기"가 있다고 칭찬했다고 전해 미국이 협상과 관련해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제안을 했을지 주목된다.

또 김 위원장이 이에 대해 "심중히 생각해볼 것"이라고 한데 대해서도 미국의 제안을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어서 주목된다. 이에 따라 지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평행선을 달려왔던 북미간의 입장이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앞서 북측은 미국과의 대화 시한을 연말까지로 못박고 '셈법'을 바꾸라고 요구해왔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