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영국이 주목하는 30대 작가' 매튜 스톤(37)이 한국에서 두 번째 개인전을 연다. 한국에서 2년 만에 선보이는 전시는 'small awakenings(작은 깨달음들)'. 오는 26일부터 초이앤라거 갤러리 서울에서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신작 20점이 공개된다. 이미 전시도 개막하기 전 매튜 스톤의 그림을 기다리는 컬렉터도 꽤 된다. 초이앤라거 최선희 대표에 따르면 20점 중 10점이 선판매됐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매튜 스톤 2019.06.25 89hklee@newspim.com |
최 대표는 "매튜 스톤의 팬은 국제적이며 꽤 두텁다. 최근 한국 전시를 준비하느라 아무데서도 작품을 선보이지 못해 현재 뉴욕, 런던 등에서 한국으로 문의가 많이 온다"며 "매튜 스톤은 젊은층 팬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인스타그램에서도 그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이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주 컬렉터는 주로 젊은 마인드를 가진 40, 50대다. 30, 60대도 있으나 많진 않다"고 언급했다.
매튜 스톤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는 이유는 그의 독특한 작업 과정이 만들어낸 유니크한 결과물 때문이다. 아날로그식 구상에 더해지는 디지털 형식의 작업은 매튜 스톤만의 '독특한' 작품으로 나타난다.
그의 작업 과정은 이렇다. 먼저 투명판 위에 붓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를 사진으로 찍어내고 이 이미지를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직접 제작한 다른 형태의 이미지들과 합성한다. 이렇게 해서 만든 디지털 이미지를 캔버스(린넨)에 프린트해 완성한다. 매튜의 미술 입문은 사진이 먼저였고 그 후에 붓을 들었다. 그는 붓자국 그림을 포토샵하는 형식에서 시작해 지금과 같은 구상과 추상을 오가는 그림을 그리게 됐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지만 그의 작업은 아날로그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작품은 단 한 점만 프린트한다는 것. 또한, 추상과 구상이 혼합된 구도가 그것이다. 이런 영향으로 그의 그림 속 인물들은 고전 회화를 떠올리게도 한다.
Love Joy and Freedom Banners For the Sky_145x180cm_2019 [사진=초이앤라거 갤러리] |
이에 대해 매튜 스톤은 "인물 속 포즈는 여러 분야의 영향을 받았다. 과거 함께 작업한 음악가, 댄서, 무용가들의 동작과 모델이 취하는 포즈 등 과장되지 않은 현실적인 포즈에서다. 또 서양 종교화 속 인물의 동작 등과 합쳐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대적인, 동시대적인 느낌이 있다. 전통적인 회화에 관심이 많으니 고전 인물의 포즈와 문득 겹쳐보일 수 있으나 제 작품은 새로운 요소를 가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작품은 2년 전과 다르다. 성숙해진 그의 생각이 묻어난다. 매튜 스톤은 지난 2년간 삶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많이 바뀌면서 작품이 달라지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사회는 인터넷 덕분에 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이외 다른 세계와 단절을 만들어내기도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인간적이지 않은 디지털이란 기술을 이용해 작품을 하지만 우리는 결국 굉장히 인간적이고 진실된 뭔가를 찾기 위해 디지털을 이용한다"며 "결국 디지털은 비인간적이고 차가운 테크닉같지만 결국 자신이 추구하는 인간의 세계로 가기 위한 시도를 한다"고 설했다.
Dream_120x160cm_2019 [사진=초이앤라거 갤러리] |
이번 전시에 소개하는 작품 중에는 '천'이 등장한다. 그림 속 인물들은 이 천으로 눈을 가리거나 온몸을 덮고 있다. 천 위에는 'LOVE' 'JOY' 등 슬로건도 적혀 있다. 이는 작가의 철학이 반영된 결과물이다.
매튜 스톤은 "인터넷 상에서는 다양한 슬로건이 쏟아진다. 여러 주장이 있지만 공허하다. 수많은 슬로건들은 절박하고 원대한 것을 주장한다. 인물들은 이를 덮고 절박한 상황에서 울부짖고 있다. 인간의 상실감을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대로 자신의 눈을 천으로 가린 사람이 아닌 다른 인물들은 이미 해탈한 상태다. 슬로건이 중요한게 아니라 인간 본연의 모습을 찾는 게 더 중요한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매튜의 작품을 두고 '사진'이냐 '회화'냐 두 가지 시선이 엇갈린다. 매튜는 이에 대해 "이건 회화다, 사진이다 굳이 말할 필요가 없다. 뭐라 부르든 중요하지 않다. 본질적 요소가 중요하다"면서 "디지털페인팅으로 보면될 것"이라고 나름의 판단을 내놨다.
Holding(Removed)_220x180cm_2019 [사진=초이앤라거 갤러리] |
초이앤라거 갤러리 관계자는 "디지털 음악은 익숙한데 디지털 미술 작가는 많지 않다. 매튜가 어떻게 보면 디지털을 이용한 회화의 선구자적 작가가 아닌가 싶다"며 "우리 시대와 미래로 나아가는 동시대적인 요소를 가장 먼저, 그리고 잘 이용한 작가"라고 평가했다.
전시는 7월 25일까지 초이앤라거갤러리 서울에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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