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아프리카 수단서 문민정부 수립 요구 시위...최소 7명 사망

기사등록 : 2019-07-01 10: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르툼 로이터=뉴스핌] 백지현 기자 = 아프리카 수단에서 수만명의 시민들이 30일(현지시간) 군부에 문민정부로 즉각 권력을 이양할 것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쳤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당국은 이날 시위로 최소 7명이 사망하고 수십명이 부상당했다고 알렸다.

이날 수만명의 시민들은 수단의 수도인 하르툼 일부 지역들에 있는 거리로 쏟아져 나와 군부에 저항하는 시위를 전개했다. 수단 국영 매체는 보건부 차관의 발언을 인용해 이날 시위로 최소 7명이 사망, 181명이 부상당했다고 보도했다. 부상자 중 27명은 실탄에 맞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야권 의사단체인 수단의사중앙위원회는 최소 5명이 숨졌고 수십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수단 시위 현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목격자들은 시위대 진압을 위해 나온 군부 측 보안군이 대통령 궁 인근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인 리야드의 동부 지역에서 최루탄을 발사했다고 전했다.

반면, 과도군사위원회의 부위원장인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 장군은 정체불명의 스나이퍼들이 시민들과 군인들을 향해 총기를 발사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자유와 변화를 위한 힘'(FFC) 야당 연합은 시민들에게 6월 30일 군부에 대항하는 시위를 벌일 것을 촉구했는데 이는 아프리카연합이 수단 군부에 권력 이양을 마무리 짓도록 제안한 시한이었다.

아프리카연합과 에티오피아 정부는 군부와 야권을 협상테이블로 다시 모으기 위해 중개 노력을 해왔다.  

과도군사위원회는 시위가 열리기 하루 전인 29일 야권연합에 시위로 인한 어떠한 인명피해나 기물훼손 피해를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위 주요 세력이자 FFC를 구성하는 수단직업협회(SPA) 회원들은 29일 밤 군부 측 보안군이 시위대 본부를 급습했다고 전했지만 군부는 이를 부인했다.

군부는 지난 4월 독재자 오마르 알-바시르 전 대통령을 축출시킨 이후 과도군사위원회를 꾸려 정권을 맡아왔다. 이에 야권 단체들은 군부의 퇴진과 문민정부의 수립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여왔다.

이후 수단 군부와 야권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답보 상태를 유지했다. 군부 수립 직후 과도군사위원회는 군부가 주요 야당인사들과 SPA를 군부와의 회담에 초청했다고 전했으나 SPA와 주요 야당들은 그들이 회담에 초청받지도 참석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3일에는 보안군이 국방부 청사 앞에 있던 시위대 캠프를 급습하며 대화는 전격 중단됐다.

수단에서는 지난해 12월 중순 정부의 빵값 인상에 항의하는 집회가 벌어진 뒤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이어졌다. 2011년 남수단 독립 이후 석유매장지역의 상당 부분을 잃은 수단은 지속적인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 가운데 정부의 빵값 인상 발표는 그동안 누적된 불만이 폭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lovus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