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비건 "美,北WMD 완전동결 원해..상호연락사무소도"- 악시오스

기사등록 : 2019-07-03 14: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미국은 북한이 비핵화 협상을 하는 동안 대량살상무기(WMD)를 완전히 동결하기를 원한다'고 전했다고 미국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 보도한 악시오스에 따르면, 비건 특별대표는 "우리가 바라는 것은 WMD 프로그램의 완전한 동결(complete freeze)"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포기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30일 한국에서 워싱턴으로 돌아오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비보도를 전제로 한 비건의 말이다.

이어 비건 특별대표는 행정부는 "동결과 (비핵화) 최종상태의 개념, 그리고 그 안에서 우리가 북한의 핵무기 포기를 향한 로드맵을 논의하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또 이러한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일부 타협할 여지가 있음을 여러 차례 시사했다고 한 명의 소식통이 전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북한이 무기 프로그램을 동결하더라도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 제재를 해제할 준비는 돼 있지 않다고 했다.

대신 비건 특별대표는 인도적 지원과 외교관계 개선과 같은 다른 양보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개략적으로 우리는 비핵화 전에는 제재 완화에 관심이 없다"면서 미국 협상팀이 다른 방식으로는 북한에 대해 유연해질 여지가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그 사이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며 "인도적 지원, 인적 대화 확대, 서로의 수도에 주재" 등을 양보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비건 특별대표는 "예를 들어 그들이 우리에게 핵무기 20개를 준다고 가정해보자"며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나? 나는 (국무)장관에게 가고, 그는 대통령에게 가고, 대통령은 그걸 고려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건 특별대표는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은 그 판의 일부를 떼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면담을 앞두고 미소 짓고 있다. 2019.06.28 mironj19@newspim.com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