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홍콩 입법회 점거사태 후 첫 시위..."中 본토 여행객에 입장 호소"

기사등록 : 2019-07-07 17: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약 2000명 참가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7일 오후(현지시간) 홍콩에서 또 다시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시위대는 중국 본토 방문객이 많이 찾는 웨스트카오룽 고속철역으로 향해 송환법에 반대하는 입장을 호소할 예정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날 오후 카오룽 반도에 있는 번화가 침사추이에서 약 2000명이 참석하는 집회가 열렸다. 시위대는 주변에 있는 웨스트카오룽 고속철역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웨스트카오룽 고속철역은 중국 본토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이곳에서 범죄인 인도법안 반대 집회가 열리는 것은 처음이다.

로이터통신은 "시위대가 중국 본토 여행객들에게 송환법 반대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주최 측은 중국 관광객들에게 이번 시위에 대한 입장을 호소하는 것이 목적인 만큼 평화적으로 시위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지난 1일 사상 초유의 입법회(국회) 점거 사태 이후 열리는 첫 시위이어서 긴장감이 돌고 있다.

홍콩 당국은 주변지역에 경찰 약 1000명을 대기시켰다. 홍콩 고속철 운영업체는 이날 시위 참가자가 늘어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집회 시각인 오후 3시 이후 중국 본토와 홍콩을 오가는 열차표 현장 판매를 중단했다.

최근 수주간 홍콩에서는 정부의 송환법 추진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관련 시위는 지난 6월 9일부터 본격화하기 시작해 지난 6월 16일, 약 200만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하면서 절정에 달했다. 2014년 홍콩 민주화 시위인 '우산혁명'의 50만명을 넘어섰다.

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을 맞은 지난 1일에는 송환법에 대한 정부 대응에 반발한 시위대 일부가 입법회 내로 진입해 점거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당시 시위대 대부분은 학생들로 검은색 옷을 입고, 마스크를 착용했다.

송환법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송환법으로 중국 정부의 의도에 따라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의 중국 본토 송환이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시위대는 법안의 완전 철폐와 법안을 추진한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임을 촉구하고 있다. 행정장관은 법안 추진 연기 의사만 밝혔을 뿐, 시민들이 요구한 사임과 법안 철폐는 거부한 상태다.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완전 철폐와 캐리 람 행정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2019.06.21. [사진= 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