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최종구, 총선 출마 결심 굳힌 듯...내달 초 개각 이후 강릉에 출사표

기사등록 : 2019-07-15 07: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 위원장, 개각 앞두고 총선 출마 수순 밟는 듯
與 관계자 "강원 강릉 출마 검토한 지 오래됐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내년 4월 총선에 출마할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초 9명 안팎의 장관을 교체하면서 금융위원장 인선도 함께 단행할 방침이다. 사실상 이번 개각에서 금융위원장의 교체가 유력하다.

이미 청와대는 장관급에서만 10여명 이상의 대폭 개각을 예고한 상태다.

구체적인 부처를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여권과 언론에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상기(법무)·유영민(과학기술정보통신)·박능후(보건복지)·진선미(여성가족)·이개호(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피우진 보훈처장(차관급) 등을 유력한 개각 대상으로 보고 있다. 공석인 공정거래위원장까지 더해 모두 9명의 장관급이 바뀌는 셈이다.

이에 따라 최 위원장의 후임에는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이동걸 산업은행(KDB) 회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여권의 핵심 관계자는 "금융위원장이 교체될 가능성은 거의 100%"라면서 "최 위원장이 워낙 좋은 평가를 받았고 고향인 강릉에서 인지도가 높아 총선에 출마해도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최 위원장 본인이 그동안 상당히 많은 고심을 했다"며 "지난 2년간 문재인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으로서 할 만큼 했기 때문에 개각 이후 강릉에서 출마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pangbin@newspim.com

최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멤버로서 최근 임기 2년을 채웠다. 정치권에서는 최 위원장이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고향인 강원도 강릉에 출마할 것이라는 얘기가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다.

여당 내에서도 최 위원장이 관료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까지 오른 만큼, 내년 총선에서 집권 여당을 위해 분명한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주문이 상당하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강릉고 출신(11회)으로 장관까지 오른 거의 유일한 인물이라고 알고 있다"며 "강릉에서 출마할 경우 당선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 없고, 또 현역인 권성동 (자유한국당)의원의 아성을 무너뜨릴 최적임자라는 평가가 있다"고 전했다. 

최 위원장은 그 동안 출마설에 선을 그으면서도 여지를 남겨왔다.

그는 지난 5일 열린 취임 2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관심이 없고 자신이 없는 것이지, (총선)출마가 두려운 것은 아니다. 국회의원 하려면 내 고향(강릉)에서 해야지, 비례대표는 절대 일어날 일 없다”고 힘줘 말했다. 총선에 출마한다면 비례대표 의원이 아닌 강원 강릉 지역구에서 제대로 붙겠다는 의미다.

반면 지난 1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서는 "그런 (총선 출마)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신중 모드를 유지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안전한 데이터 활용과 디지털 경쟁·혁신을 위한 ‘금융 빅데이터 인프라 오픈 행사’에 입장하고 있다. alwaysame@newspim.com

최 위원장이 강릉에 출마할 경우 3선 현역인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맞붙게 된다. 권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지만 최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강원도는 민주당과 인연이 없는 지역구가 많다. 특히 그 중에서도 강릉에선 16대 총선 이후 단 한 번도 민주당 계열 국회의원이 당선된 적이 없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여당에서 강릉에 나설 사람이 현재까지는 최 위원장 뿐 아니냐"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급인 금융위원장까지 했는데 질 때 지더라도 (여권에서) 차출 요구가 나온다면 나가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당초 강릉의 경우 강릉고 출신 김우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이 후보자로 거론됐지만 본인이 서울 은평을 출마 뜻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들이 보는 최 위원장의 경쟁력은 충분하다. 강릉고 출신으로 지역 사투리를 여전히 쓸만큼 강원도 지역색이 배어있다. 지역민심을 파고 들기 좋은 조건이다.

본관도 강릉 최씨다. 강원 지역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된 인사들 가운데는 강릉 최씨가 많다. 최각규 전 신민당 국회의원(13대·민선 1기 강원도지사), 최돈웅 전 한나라당 의원, 최욱철 전 민주당 의원 등이 모두 강릉 최씨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