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오피니언

[ANDA 칼럼] 미 연준 7월 금리인하 폭이 관건 "역시 0.25%포인트?"

기사등록 : 2019-07-12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영기 국제부장 = 글로벌 금융시장의 진로를 결정하는 요인을 4개만 꼽아보라고 하면 나는 미·중 무역전쟁, 브렉시트, 중동·북한 핵문제, 그리고 미 연방준비위원회(이하 연준)의 금리 인하 속도라고 할 것이다. 대세를 따른 의견이다.

7월 중에 브렉시트를 얼마나 강하게 추진할 것인지 결정하는 영국 보수당 대표가 결정된다. 미·중 무역협상도 고위급회담을 이어갈 것이다. 중동·북한 핵문제도 계속 긴장 고조와 완화를 거듭할 것이다.

모두 장기적인 문제다. 중동·북한 핵 문제는 어쩌면 암암리에 협상해 놓고도 알려주지 않을 수 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중요한 하방 리스크지만 인내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반면 인내심을 발휘하지 않아도 되는 한가지. 미 연준의 금리 인하다. 7월 말에 열리는 공개시장정책회의(FOMC)에서 정책금리를 얼마나 내리느냐가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6월 FOMC 개최 이전에 "올해 여름까지 금리를 50bp 인하하고, 필요할 경우 가을에 더 내리는 게 연준이 경기 침체나 둔화에 대한 보험을 드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투자은행 모간스탠리도 0.50%포인트 인하 쪽에 줄을 섰다. 당시 시장은 FOMC가 6월에 신호를 보내고 7월과 9월에 금리 인하를 실행한다는 전망에 이견을 찾기 어려웠다.

실제 6월 FOMC에서는 금리 인하에 대한 시그널을 보냈다. 금리 수준을 2.25~2.50%로 묶어뒀지만, 성명서에서 '금리 인상에 대해서 인내심을 가지겠다'는 문구를 빼냈다.

시장에서는 미국의 경기 전망이 좋지 않고 물가마저 관리 수준을 밑돌기 때문에 금리 인하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를 키웠다. 지난해 제롬 파월 의장이 취임한 후 이어지던 만장일치도 깨졌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연은 총재가 금리 인하를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후 월가의 헤지펀드들은 미국 달러 매도에 나섰다. 미국채 수익률도 2.0% 아래로 밀리면서 달러 가치 하락을 부추겼다.

미국 경제 성장이 둔화되는 데다 무역전쟁 리스크가 지속돼 달러 약세 흐름이 이어진다는 관측이 줄이어 나왔다. 골드만삭스도 “시장을 실망하게 할 것이라는 공포 때문에 연준은 7월 금리를 50bp 내릴 수 있다”고 대폭 인하를 전망했다.

이런 시장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것은 7월 초에 발표된 미국 비농업 부문의 신규고용. 6월 신규고용이 22만4000건으로 시장 예상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이다.

월가 이코노미스트의 전망치는 16만5000건이었다. 전월 수치 7만2000건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었다. 이번 고용지표가 미국 경제의 강한 펀더멘탈을 확인해준 만큼 7월 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의 기대는 한풀 꺾일 수밖에 없다. 0.50%포인트 인하라는 기대는 사라지고 0.25%포인트 인하 기대가 95%를 넘어섰다.

시카고상업거래소의 연방기금금리(FFR)선물 트레이더들의 전망이다. 뉴욕연준이 발표한 6월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의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은 2.7%로 전월 대비 0.2%포인트 상승했다.

3개월 만에 반등한 것이라 한다. 6월 근원소비자물가지수도 18개월래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파월이 의회 증언에서 "중립금리 수준이 생각보다 낮다"고 말해 시장에서는 금리인하를 확실시 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올해 들어 무역전쟁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그간 펀드자금들은 안전자산으로 계속 유입되고 있다. 여기에 금리인하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글로벌 금융시장은 또 한 번 요동칠 것이다.

모간스탠리는 펀드멘탈을 보면서 벌써 글로벌 주식비중 축소를 권고했다. 7월 말로 다가갈수록 주식시장은 힘을 잃을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0.25%포인트 인하와 금리 동결을 반반으로 본다.

경제성장 경로뿐만 아니라 통화정책 효과에 대한 연구를 50년간 해온 로버트 배로(Robert Barro) 하버드대학 경제학과 교수는 미 연준의 금리(FFR) 조정을 통한 인플레이션 통제를 신기할 따름이라고 최근 한 전문지 기고문에서 털어놨다.

그러면서 배로는 통화정책과 물가·성장 간의 관계에 대해 자신도 지금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길 바라지만, 그보다 오히려 연준이 자신보다 더 잘 알아서 금리 조정을 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준이 7월에 어디까지 가느냐 즉 '0.25%포인트 인하냐 동결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