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日 보복특위, 외신기자 간담회 연다…국제여론전 강화

기사등록 : 2019-07-15 11: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책특위, 이번주 외신기자간담회·토론회 개최 결정
오기형 간사 “외신과 소통하며 대외적 알리는 것이 중요”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한국과 일본 간 무역갈등 진상을 국제 사회에 알릴 외신기자 간담회가 금명간 열린다.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는 1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특위 분과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특위 간사를 맡은 오기형 국제통상전문 변호사는 이날 회의 후 브리핑에서 “금주 내 외신 기자간담회를 개최할 것”이라며 “외신과 소통하며 (사안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것이 의미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회의 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11 leehs@newspim.com

그는 서울 외신기자클럽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최대한 빨리 하겠다. 준비되는 대로 바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특위는 국제사회 여론전이 승패의 관건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특위는 오는 17일 오전 11시 한일 무역갈등 대책을 논의할 긴급 공개 토론회도 연다. 오 간사는 “(일본의) 경제적 도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토론회에서 이야기 하겠다”고 설명했다.

토론회 참석자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외교·안보·통상 등 각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일 것으로 보인다. 

오 간사는 언론에도 신중한 보도를 당부했다. 그는 “안타깝고 답답한 부분이 있다. 최근 모 언론사가 산케이 신문을 인용 보도했다. 한일 이슈는 정치적 이슈, 국익과 관련돼 있다. 언론에서도 신중하게 기초 조사 (후 보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경제적·외교적 영향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가는 반면, 전략물자에 대한 (아베 정부의) 근거 없는 주장을 인용하는 듯한 국내 보도가 있어 유감”이라며 “(특위는) 다양한 주장들에 대해 계속 신중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여야 방일단이 오는 21일 이후 일본을 방문할 것이란 외신 보도와 관련해선 “잘 모르겠다”며 말을 아꼈다.  

일 정부는 지난 4일부터 반도체 핵심 부품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등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했다. 또 첨단부품 수출 시 수출허가 신청을 면제해주는 ‘화이트 국가 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민주당과 정부·청와대는 오는 16일 당청 연석회의를 열고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선다. 또 최재성 의원을 비롯해 17명 전문 위원들로 구성된 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책특위는 매주 목요일 정례 회의를 열고 현안을 점검, 논의한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