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대전시, 영세민·취약계층도 함께 누리는 ‘폭염저감시설’ 운영

기사등록 : 2019-07-16 10: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쿨링포그 및 클린로드·취약계층 양산 보급 등 본격 시행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대전시가 시민들의 건강하고 쾌적한 여름을 위해 다양한 폭염저감 정책을 시행한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기존 무더위쉼터의 문제점 보완·추가설치, 쿨링포그·클린로드 가동, 취약계층을 위한 양산 보급 등 올 여름 폭염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대책을 본격 시행한다.

우선 무더위 쉼터를 확충한다.

경로당과 복지시설 위주의 무더위쉼터 지정·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와 지하철역사 22곳에 무더위쉼터를 추가로 지정했다.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대전시가 클린로드·쿨링포그 등 다양한 폭염저감을 본격 가동한다. [사진=대전시]

더불어 영세민과 독거노인 등 폭염 취약자가 열대야로 인한 폭염피해를 입지 않도록 밤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맞춤형 무더위 쉼터 3곳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개인용 텐트·침구류·간식 등이 제공되며 셔틀차량도 운영된다.

도심 온도를 낮추고 도로의 시민들에게 쾌적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쿨링포그도 추가 운영한다.

4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물안개분사장치(쿨링포그)를 유동인구가 많은 시청주변과 타임월드네거리 인근 각각 100여m 구간에 설치하고 15일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시범적으로 시내버스승강장 1곳과 으능정이거리 등 5곳에 쿨링포그를 추가 설치 중이다.

폭염특보 발효 시 도로의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 중심가와 주거지역 인근 24개 노선인 237㎞ 구간에 소방차와 민간살수업체를 동원한 도로 살수도 추진한다.

대전시가 최초로 도입해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전역~중앙로역네거리 500m구간 도로자동살수시스템(클린로드)도 8월부터 본격 가동한다.

도로자동살수시스템이 여름철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미세먼지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시범사업의 효과를 분석한 뒤 시 전 구간으로 확대 설치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노숙자, 쪽방촌거주자 등 폭염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에게 냉동된 병입수돗물을 매일 8000병을 제공하고 부득이하게 햇살에 노출되는 영세민 등 취약계층을 위해 양산도 3000개 보급할 계획이다.

대전시 박월훈 시민안전실장은 “올 여름도 더울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계획한 폭염저감 대책들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시원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폭염저감 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yun5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