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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AI기술로 개발자들 품질 좋은 작업 수행 가능"

기사등록 : 2019-07-18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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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 커맨드' 등 기술도 단계적 준비 중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엔씨소프트(NC)는 18일 판교 R&D센터에서 'NC AI(인공지능) 미디어 토크'를 열어 자사의 AI 연구개발 조직 및 연구 현황을 소개했다.

AI가 초기·반복 작업을 수행하고, 개발자가 창의적인 작업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 점차 마련되고 있는 것이다. 

엔씨는 지난 2011년부터 AI 관련 연구 개발을 시작했으며, 현재 2개 센터 산하에 5개 랩(Lab)을 운영하고 있다. AI 전문 연구 인력은 150여명이다. AI 연구개발 조직은 AI센터(게임 AI랩, 스피치(Speech) 랩, 비전(Vision) AI랩)와 NLP센터(언어 AI랩, 지식 AI랩) 등 2개 센터 산하에 5개의 랩(Lab)을 운영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이재준 AI 센터장과 장정선 NLP(자연어처리) 센터장, 한운희 미디어인텔리전스랩 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준 엔씨소프트 AI센터장이 18일 'NC AI 미디어 토크'에서 설명하는 모습. giveit90@newspim.com

엔씨는 AI 기술을 활용해, 개발자들의 게임 제작 과정을 지원하고, '리니지' 게임과 같은 게임 이용자들에게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데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이재준 AI 센터장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캐릭터가 움직이기 위한 동작 스퀀스) 제작 시 AI가 초기 작업 등을 수행하면 개발자는 품질 향상을 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이스 커맨드'에 대한 내용도 소개했다. 보이스 커맨드는 간단한 게임 조작 등을 음성 명령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게 특징이다. 엔씨소프트 측은 리니지M 등 일부 게임에 해당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 센터장은 “(보이스 커맨드는)호출어 인식과 명령어 인식을 AI가 인식하고 이해해 수행하는 것이다. 아직 기술적 도전 과제는 남아있다. 단말기 리소스 제약, 주변 잡음, 개인별 발성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이라며 “단계적으로 할 생각이다. 기술 부서다보니 올해 안에 어느 정도 호출어와 명령 인식 수행하는 정도로 구현 완성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리니지M에 보이스 커맨드를)적용하는 시점은 저희가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리니지M 사업 쪽과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준 센터장은 "손 회장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만나 AI가 여러 차원에서 활용되고 있고. 즐거움을 주는 쪽에 기여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 들었다"면서 "손 회장과 회동 이후 특별한 지시가 내려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giveit90@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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