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황교안 "문대통령과 추경·윤석열 이견 컸다"

기사등록 : 2019-07-18 21: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8일 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빼고는 이견 커"
"문대통령이 추경 발표 원했지만 반대"

[서울=뉴스핌] 이지현 이서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간 회동이 18일 오후 늦게까지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가운데, 이날 회동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논의를 제외하고는 정부와 야당 간 이견이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추가경정예산(추경)과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과 관련해서는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회동 이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회동 중 가장 이견이 컸던 부분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황 대표는 "대통령께서 추경에 관한 얘기를 공동 발표에 넣자는 생각이 강했다"면서 "하지만 충분한 논의도 안됐고 추경의 범위나 대상도 협의되지 않아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공동 발표문에 추경 처리 문제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와 회동하고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이날 회동에서는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는 "대통령이 야당과 싸울 때가 아니라 협치로 국가적 위기를 헤쳐나가야 할 때라고 했다"며 "(5당 대표 회담) 일정을 합의 중이었고 청문보고서도 채택이 안 된 상황에서 회담 직전에 임명을 발표해버리면 그게 과연 협치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냐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같은 지적에 문 대통령은 "일정을 기한 내에 처리해야 하는데 처리가 안돼 연장을 요청했지만, 그럼에도 처리를 안해 임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는 "청문회 이후 기간을 정해 (청문경과보고서) 재요청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안다"며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아있는데 서둘러 임명하는 것은 협치에 반하는 것 아니냐는 논의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과 관련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패스트트랙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 것은 없다"며 "이번 회담은 경제 문제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추후 단독회담을 요구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황 대표는 "오늘 5당 대표들이 모여서 얘기하다보니 제가 준비한 내용도 다 얘기하지 못했다"면서 "의미있는, 깊이 있는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지려면 제1야당 대표와 일대일로 만나 현안들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후 대통령과의 회담이 필요할 경우 요청하겠다고도 덧붙였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