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몸싸움까지 간 바른미래당…손학규, 혁신위원 대화요청도 '거부'

기사등록 : 2019-07-22 12: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른미래당, 22일 최고위원회의
손 대표, '지도부 교체' 혁신안 상정 안해
단식 중인 혁신위원 밀치고 나간 손 대표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혁신위원회 재가동과 지도체제 개편을 둘러싸고 이견을 빚던 바른미래당의 갈등이 결국 물리적 충돌로까지 번졌다.

'지도체제 개편'이라는 혁신위의 1호 혁신안을 최고위원회의에서 상정해줄 것을 요구하며 11일째 단식을 해오던 권성주 혁신위원은 이번 물리적 충돌로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다.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는 시작부터 팽팽한 긴장감이 돌았다. 앞서 임재훈 당 사무총장과 조용술 혁신위원이 유승민 전 대표와 이혜훈 의원 등 유력 인사들이 혁신위에 손 대표 퇴진을 추진할 것을 압박했다고 폭로한 터였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22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혁신위원회 관계자들이 혁신안 상정 거부를 비판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7.22 leehs@newspim.com

손학규 대표는 "당 대표급 인사들이 혁신위원회에게 혁신위 개입을 직접 말한 셈인데 믿기지 않는다"면서 "혁신위를 통해 당 내 갈등을 해소하려다가 더 심각해지는 결과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과 조용술 전 위원의 말이 사실이라면 중대한 당헌당규 위반의 문제이기 때문에 사실 여부를 공식적 절차와 형식을 통해 밝힐 필요가 있다"면서 "유승민 전 대표는 발표 내용을 부인했기에 진상조사에 나서야 할 필요성에 공감할 것이며, 당 진상조사 절차에 적극 임해달라"고 덧붙였다.

반면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당권파 최고위원들은 임재훈 사무총장을 비롯해 혁신위 안건을 상정하지 않는 손 대표를 '당헌당규 위반'이라고 몰아붙이며 반발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새 위원장 인선과 혁신위 관련 당규 정비에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공개발언을 자제했다. 혁신위 공전 11일째인 오늘은 결론을 내야 한다"면서 "손 대표 지도체제 관련한 내용은 그간 당 내에서도 오랜시간 거론됐던 부분이며, 의원총회에서도 이에 대해 혁신위가 다룰 수 있다고 논의된 사항인데 이게 무엇이 문제냐"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당 지도체제 변화에 대해 얘기나는게 무슨 해당행위인가. 혁신위가 의결한 1차 혁신위 안을 미룰 명분이 없다"면서 "혁신위원들이 혁신위 재개를 요구하고 장기간 단식까지 하는데 유야무야 시간을 끄는 것은 당 지도부의 직무유기다. 당헌당규 위반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만큼 오늘 내로 결론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임재훈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오른쪽), 조용술 전 혁신위원(왼쪽)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 혁신위와 관련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07.22 kilroy023@newspim.com

이준석 최고위원은 "임재훈 사무총장은 특정 계파를 위해 연 이틀 정론관에 섰다. 유승민을 건드리더니 사실관계가 반박 당하자 이혜훈에 대한 무차별 폭로전에 나섰다"면서 "단식을 열흘 넘게 지속하고 있는 젊은 혁신위원들에게 조금이라도 흠집을 내려는 거였다면 인간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임 사무총장을 즉각 해임할 것을 손 대표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히려 주대환 혁신위원장이 당시 패스트트랙 무력화를 통한 손학규 퇴진, 한국당과의 대통합 등의 혁신안을 가지고 있었다"고 폭로하며 "주 위원장이 오히려 퇴진론을 여러 곳에 언급했는데 누구에게 뒤집어 씌우냐. 드라마라도 이건 삼류"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반발에 임재훈 사무총장은 "혁신위가 역동적으로 활동하는 상황에서 당내 유력인사가 혁신위원장을 따로 만나는 건 혁신위의 독립성 침해"라며 "유 전 대표는 혁신위원장과 만나 혁신에 대해 나눈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주장했다.

임 사무총장의 발언이 이어지자 '혁신안 상정 거부, 명백한 당규 위반', '퇴진하지 마십시오. 혁신 하십시오' 등의 글이 적힌 피켓을 들고 회의실에 들어와있던 혁신위원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의원들이 혁신위원장을 만나는 것이 뭐가 잘못인가. 저도 주대환 위원장을 여러 차례 만났고, 손학규 대표와 박주선 의원도 만났다"면서 "만나서 혁신위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것이 뭐가 잘못됐냐"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를 비롯해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 등은 임재훈 사무총장이 당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이유로 해임할 것을 요구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단식 11일째를 이어가는 권성주 바른미래당 혁신위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서는 손학규 대표를 막아 서고 있다. 2019.07.22 leehs@newspim.com

이날 회의는 팽팽한 긴장감이 오가는 가운데, 비공개 된지 5분도 안돼 종료됐다. 손 대표가 혁신위의 안을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았다는 뜻이었다.

이에 회의실 문이 열리자 단식 중이던 권성주 혁신위원이 문을 가로막고 섰다. 그는 "후배들 보기 부끄럽지 않냐"며 "당규를 지켜라. (혁신위 안) 상정할 때까지 못 비킨다"고 나섰다.

하지만 손 대표가 이를 거부하며 버티자 혁신위원들은 "대화라도 하자"고 요구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혁신위원들의 요구를 거부하며 권 위원에게 "단식을 끝내라. 당신의 단식은 명분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10분간의 대치 끝에 손 대표 측 인사들이 권 위원을 밀치고 퇴장했고, 권 위원은 바닥에 쓰러진 뒤 일어나지 못하고 병원으로 응급 이송됐다.

권 위원이 실려간 뒤 오신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울먹이며 "당의 지도부로서, 선배 정치인으로서 힘이 되어주지 못해 죄송하다. 빨리 건강을 회복하길 바란다"면서 "손학규 대표의 사당이 아니니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해달라"고 촉구했다.

이기인 혁신위 대변인은 "저희는 지금까지 당에 분란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 감춰왔던 사실들이 있다"며 "주대환 위원장이 회의실 옆 별실로 혁신위원들을 불러 종용하고 다그친 내용들도 있고 그 녹취파일도 있다. 하나하나 공개하며 검은 세력이 누구인지 밝히겠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단식 11일째를 이어가는 권성주 바른미래당 혁신위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서는 손학규 대표를 막아서다 넘여져 있다. 2019.07.22 leehs@newspim.com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