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靑 "日 아베, 최소한의 선 지키며 최선의 노력해야"

기사등록 : 2019-07-22 12: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베 "제대로 된 답변 않으면 건설적 논의 안돼"
고민정 "韓, 한일관계 투트랙 가자는 입장 말했다"
"日 규제, 안보 원인이라 했다가 역사라고 했다가"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는 22일 일본 참의원 선거 이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대신이 한국을 향해 던진 발언에 대해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기자의 아베 총리 관련 발언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면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했다는 이야기인가"라고 반문했다.

아베 신조(安倍信三) 일본 총리가 21일 참의원(상원) 선거에서 자민당 당선자 이름 옆에 당선을 뜻하는 꽃을 달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고 대변인은 "한국 정부는 늘 답변을 해왔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는 대법원 판결을 근거로 설명을 했고, 대북 밀반출 문제에 대해서도 대북 제재위의 검토를 받자고 하는 등 계속 설명을 해왔다"며 "한일 관계를 과거와 미래 투트랙으로 가자는 우리의 입장을 계속 말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는 외교적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도 물론 해나갈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 수출 규제 관련해서 안보 문제라고 했다가 역사 문제라고 했다가 다시 안보 문제라고 하더니 오늘 또 다시 역사 이슈를 언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그러면서 "한일 양국 간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21일 밤 아사히TV 선거 개표 방송에서 '한국에 정상회담을 요청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 "한국 측이 (한일청구권협정 위반에 대한)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이 먼저 한일 청구권 관련 발전된 답을 가져와야 논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베 총리는 "강제징용 문제는 한일청구권 협정에 위반되는 일이다. 전후 체제를 만들어가는 가운데 국가와 국가의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기초가 되는 협정에 반하는 대응을 하는 것은 정말로 유감"이라고 강변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에 대해서는 "결코 보복적인 조치가 아니며 안전보장과 관련된 무역 관리를 해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