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유튜브로 대박난 중국 '왕훙'들, 해외 시장서 영향력 확대

기사등록 : 2019-08-01 16: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민 왕훙 사라지고 군웅할거 시대 도래
국내 경쟁 피해 해외시장 개척 왕훙 증가

[서울=뉴스핌] 강소영 기자=중국 인터넷 동영상 산업과 전자상거래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던 중국의 '왕훙(網紅 인터넷 동영상 스타)' 산업이 전환기를 맞고 있다. 국내 시장의 포화로 인해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중국 인플루언서가 늘어나면서, 유튜브를 중심으로 중화권 동영상 콘텐츠의 영향력도 확대되고 있다. 일부 성공한 중국 유튜버는 막대한 구독자를 통해 엄청난 수입을 거두고 있어 중국 '왕훙'의 해외 진출이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민 왕훙' 1세대 파피장 시대 가고 '군웅할거' 시대 도래  

중국 왕훙 산업 시대를 개척한 인플루언서 파피장

중국인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해외 진출 증가는 중국 국내 '왕훙(網紅 인터넷 스타)' 시장의 포화 및 경쟁 심화와 관련이 있다.

중국의 왕훙 산업은 지난 2015년 중국 SNS 웨이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파피장(papi醬)이 벼락스타로 부상한 후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상하이 방언, 영어를 섞어 풀어낸 파피장의 유머 동영상이 인터넷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중국 유명 투자 자본들이 파피장에 1200만 위안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면서 왕훙 문화가 산업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파피장의 성공에 고무돼 제2의 파피장을 꿈꾸는 인터넷 콘텐츠 제작자와 진행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이들을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기획사인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이 등장하면서 왕훙 시장의 산업화가 촉진됐다. 

파피장도 '왕훙'을 자체적으로 육성하는 플랫폼인 파피튜브(papitube)를 출시해 다수의 인기 왕훙 배출에 성공했다.

중국의 왕훙 산업은 틱톡(중국명: 더우인 抖音)과 같은 숏클립 플랫폼의 등장으로 또 한 번의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2015~2016년 파피장이 '국민 왕훙'으로 왕훙 시대를 개척했다면, 2015년 출시된 숏클립 플랫폼 콰이서우(快手), 2016년 9월 선보인 틱톡은 중소 왕훙의 등장을 자극하는 계기가 됐다.

2017년부터 숏클립 앱의 보급으로 동영상 제작과 공유가 더욱 용이해졌고, 그로 인해 수많은 왕훙이 등장하게 됐다. 왕훙 산업 전체 규모가 팽창하게 됐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다. 크고 작은 다수의 왕훙이 등장했지만, 파피장과 같은 '국민 왕훙'의 등장은 힘들어졌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유튜브를 통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는 중국인 인플루언서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중국인 유튜버는 수백만 구독자를 거느리며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어 중국 왕훙의 '해외진출'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중국에서 접속 안되는 유튜브에서 성공한 중국 왕훙들 

유튜브에서 가장 성공한 중국 유튜브 채널로는 '미즈 예 오피셜 채널(Ms Yeah Official Channel 辦公室小野官方頻道)'이 꼽힌다. '미즈 예 오피셜 채널'은 현재 중화권 유튜브 구독자 수와 조회 수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구독자 수가 704만 명, 누적 조회 수는 16억 회에 이른다.

'미즈 예 오피셜 채널'은 중국 요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음식의 조리 방법 및 상황별 음식 즐기기 비법 등을 공유하고 있다. 딱딱한 업무가 이루어지는 사무실을 배경으로 요리와 미식 즐기기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유튜브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는 전문기관 NoxInfluencer에 따르면, '미즈 예 오피셜 채널'의 매월 유튜브 광고 수입은 446만 1900위안(약 7억 6700만원)에 달한다.  '미즈 예 오피셜 채널'이 거둔 총수입은 5354만 위안(약 9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미즈 예 오피셜 채널

리쯔치(李子柒)는 중화권에서 두 번째로 구독자 수가 많은 스타 유튜버다. 리쯔치의 채널도 요리 레시피 공유 콘텐츠에 속하지만 '무릉도원'을 연상케 하는 몽환적인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요리를 진행,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 수립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유튜브 콘텐츠에서 사용한 제품을 타오바오닷컴에 판매하면서 별도의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현재 53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리쯔치가 유튜브 채널을 한곳을 통해서 거두는 매월 평균 광고수입은 364만7800만 위안이다. 2017년 8월 개설한 이 채널을 통해 88개의 동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한 리쯔치는 약 4377만 위안의 총수입을 거뒀다. 그가 운영중인 타오바오 식품 판매 매출을 더하면 실제 수입은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리쯔치 유튜브 채널

두 중국인 유튜버의 성공은 '음식'이라는 세계적인 문화적 공통분모에 중국적 특색과 창의력을 가미한 덕분으로 분석된다. 특히 중국에서 접속이 금지된 유튜브 플랫폼에서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중국 콘텐츠의 세계적 영향력을 증명하는 사례로 꼽히고 있다.

다만 중국 유튜버 혹은 유튜브 채널은 세계적 유튜브 채널과 비교하면 상당한 격차가 존재한다. 유튜브 글로벌 순위 1위의 채널 티시리즈(T-Series)의 구독자 수는 1억 명에 달한다. 상위 10위 권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도 모두 4000만 명 이상이며, 100위권 내에도 2000만 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 콘텐츠 산업 전문가들은 중국의 왕훙 산업의 세분화와 중국 왕훙의 해외진출 증가하고, 중국 특색이 가미된 동영상 콘텐츠의 제작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