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화이트리스트 제외] 강경화 “독단적 조치” vs 고노 “불만 이유 모르겠다”

기사등록 : 2019-08-02 13: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서 한일 격돌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서 중재 가능성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일본이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2일 각의 결전과 관련해 한일 외교장관들이 태국 방콕에서 설전을 벌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방적이고 독단적”이라며 유감을 표했고, 고노 외무상은 “왜 불만인지 모르겠다”고 맞받아쳤다.

[방콕 로이터=뉴스핌] 김은빈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좌)과 고노 다로(河野太郎·우) 일본 외무상이 지난 1일 태국 방콕에서 회담을 갖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조치 발동 이후 두 장관이 회담을 가진 건 이날이 처음이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외교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방식으로 취해진 이번 조치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결정을 비판했다.

강 장관은 일본의 조치가 자유무역의 근본 원칙을 위배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그럼에도 우리는 이 지역에서 자유롭고 공정하며 차별 없는 무역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또 아세안 국가들이 공동성명에서 주요 무역 파트너들 사이의 무역 긴장에 우려를 표한 점을 언급하며 사의를 표했다.

강 장관에 이어 마이크를 넘겨 받은 고노 외무상은 “아세안 국가로부터 우리의 수출 관리 조치에 대해 어떤 불만도 듣지 못했다”며 “불만의 근원이 어디에서 기인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화이트리스트 제외에도 한국이 아세안 국가와 동일한 대우를 받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일본의 수출통제는 필요한 것이고 이는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등 자유무역 체제와 충분히 양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전날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열어 일본의 수출규제를 놓고 의견을 교환했으나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데 그쳤다.

이들은 이날 오후 방콕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각각 양자회담을 갖고, 한미일 3자회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일 양국의 의견을 들은 폼페이오 장관은 동맹국 간 분쟁이 상황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양측의 갈등 해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일의 입장차가 극명한 만큼 직접적인 중재를 이끌어내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청와대는 김상조 정책실장을 반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관련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