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위안부 소녀상 전시 중단…테러 협박에 '표현의 부자유' 선택

기사등록 : 2019-08-04 12: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뒤' 전시 중단 3일 발표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 최대규모 국제예술 전시회에 출품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사흘만에 중단됐다고 4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항의 전화와 테러 예고 등이 잇따르면서 주최 측이 중단을 결정했다. 

아이치(愛知)현에서 이번 달 개막한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실행위원회는 3일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뒤'의 전시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기획전에는 위안부 피해자를 표현한 '평화의 소녀상' 등이 전시됐다. 

예술제 실행위원회 회장을 맡고 있는 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는 이날 저녁 기자회견을 열고 "테러 예고와 협박 전화 등이 있었다"며 "이 이상 (관람객이) 안심하고 기획전을 즐기기 어렵다고 생각했다"고 중단 이유를 밝혔다. 

실행위원회 측에 따르면 개막 이후 이틀 간 전화와 메일 등으로 약 1000건 이상의 항의·협박이 있었다. 그 중에는 '철거하지 않으면 가솔린 휴대캔으로 방해하겠다'는 내용의 팩스도 있었다고 실행위원회는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쓰다 다이스케(津田大介) 아이치 트리엔날레 예술감독은 "이런 형태로 전시를 단념하는 것에 대해 단장(断腸·장이 끊어지는 듯한 아픔)의 심정"이라며 "리스크를 예상하고 필요한 대응에 대해 전문가의 조언도 들었지만 예상을 넘는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 사죄한다"고 말했다. 

실행위원회 측은 기획전에 출품한 작가들에게 전시 중단에 이른 경위를 설명하고 사과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해당 기획전은 나고야(名古屋)시에 위치한 아이치현 예술문화센터에서 1일부터 열렸다. 평화의 소녀상을 비롯해, 평화헌법 9조를 테마로 한 하이쿠(俳句·전통시가), 쇼와덴노(昭和天皇·124대 일왕) 등의 초상화가 불태워지는 영상작품 등 일본 각지의 미술관에서 철거됐었던 20여점이 전시됐다. 

특히 강제징용 문제와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 등으로 한일관계가 악화된 상황이라, 개막 전부터 기획전에 대한 논란이 거셌다. 가와무라 다카시(河村たかし) 나고야시 시장은 "일본 국민의 마음을 짓밟는 행위"라며 전시 중단을 요구하는 항의문을 아이치현 지사에게 제출하기도 했다. 

기획전 관람객의 반응도 반반으로 나뉘었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평화의 소녀상 앞에 촬영하려는 사람들로 줄이 늘어서는 한편, 한 관람객이 소녀상에 종이봉투를 씌우려고 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기획전을 관람하러 온 한 여성(43)은 산케이신문 취재에 "소녀상이나 쇼와덴노 영상에서 예술성을 느끼지 못하겠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한 남성(53)은 "다양한 생각이나 의견이 있다는 것을 논의하겠다는 취지에 동감한다"며 "각각의 작품도 특별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본 최대규모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 제작자인 김서경(가운데)씨와 김운성(좌측)씨가 기획전 첫 날인 1일 소녀상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