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중기부, 국방부와 중소기업 지원 업무협약…"군수품 국산화 확대"

기사등록 : 2019-08-07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군수품 국산화개발 지원 확대…군수품 생산기업 제조혁신 지원
국방 조달, 중기 제품 구매 확대 및 청년장병 취·창업교육 활성화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국방부와 국방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과 장병 취창업지원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뉴스핌 DB]

이번 협약은 양 부처가 자주국방 실현을 뒷받침할 방위산업 육성과 국방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지원 및 장병들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위한 것이다.

협약 주요 내용으로는 국방부는 군수품의 국산화 확대와 중소벤처기업 지원 강화를 위해 해외도입 부품의 구매정보 제공 등 개발·구매과정의 국산화 개발 수요 발굴을 강화한다.

중기부는 연구개발 지원을 2배 이상 확대하며, 우수 군수품 제조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과 고도화를 우대 지원할 계획이다.

판로와 관련해 국방부는 중앙부처 최초로 중기부의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및 ‘공공 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에 참여해 국방 조달에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구매 증대와 대ㆍ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이 조달시장에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한다.

중기부는 국방부의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제도’를 통해 군에서 시범 사용 적합판정을 받은 품목을 중소기업자가 개발한 기술개발제품의 성능을 확보했음을 증명하는 ‘성능인증’ 대상 제품에 추가해 수의계약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양 부처는 청년 장병들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장병 대상으로 실시 중인 직무교육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장기교육 중심으로 운영한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 관련 직무교육을 추가해 미래 수요에 맞는 교육과 컨설팅·채용 면접 등 취업 연계 서비스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기존 기술창업 분야에서 자영업 창업 분야까지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중소벤처기업이 개발한 혁신 기술과 제품이 전체 조달시장에서 4번째로 큰 국방 조달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얻어 중소기업이 혁신 성장하고 우리나라 방위산업 기반도 강화되는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현 상황에서 국방 분야 무기체계 소재와 부품의 국산화는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반드시 가야 할 길인만큼, 중소기업 참여 여건 조성 및 기초산업 육성에 적극적인 관심을 두고 지원하겠다"며 "우수 중소기업제품을 군에 도입해 우수제품에 대한 군의 공공수요가 중소기업 혁신성장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usti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