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유돈케어

[톡톡 장용동의 부동산 다시보기] 한류열풍 힘입고 우뚝…한옥투자 3대 포인트

기사등록 : 2019-08-09 09: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톡톡! 장용동의 부동산' 지난 시간에는 서울 집값 '집값바닥론 VS 추가하락론'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이번 '톡톡! 장용동의 부동산' 17화는 여름 특집 두 번째 시간으로 청정 자연 속에서 아름다운 우리 한옥의 가치를 짚어봅니다. 촬영은 한옥 전통의 미가 살아있는 강원도 살둔산장에서 진행됐습니다.

최근 한 뷰티회사 대표가 96억 원이 넘는 한옥을 매입하는 등 최근 들어 한옥의 가치가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전통 한옥이 주를 이루지만 최근에는 남양주나 판교 등 외곽 지역에서 성당이나 카페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며 비거주용으로 사용되거나 지어지고 있습니다.

주거지로서는 서울의 서촌과 북촌, 전주, 경주, 공주 한옥마을 등이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한옥 붐을 타고 은평뉴타운에 한옥마을이 들어서는 등 수도권과 지방에 대거 한옥 타운이 생기고 있는데요.

 


시골도시 등에서는 귀농귀촌 유인요소로 한옥집단화를 시도하기도 하는데요. 북촌이 서촌까지 확대되는 것과 같이 한옥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상가들이 몰려들면서 투자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존 한옥을 매입해 게스트하우스로 사용하거나 카페로 이용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죠. 한옥은 정서적인 만족감을 줄 뿐만 아니라 창틀과 창살 아래 풍경은 마치 차경, 즉 경치를 빌려온다는 느낌까지 줍니다. 한옥에 대한 만족도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은평뉴타운처럼 한옥 집단화의 모습을 띄기도 합니다.

한옥투자는 기존 주택을 매입하는 방식과 신축하는 방법, 집단지역 토지 분양 방법, 나홀로 짓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기존 주택을 매입 할 때는 우선 건물 상황을 잘 파악해야하고, 한옥 관리가 힘들다는 점도 염두해 둬야 합니다. 전원에 단독으로 직접 짓는 경우는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각할 때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합니다.


투자를 할 때는 투자성이 높은 구한옥을 사서 카페 등 적절한 공간으로 재활용하는 방식이 효율적입니다. 익선동처럼 가격이 너무 오른 곳은 젠트리피케이션에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유지관리비 또한 너무 올라 자칫 한옥이 애물단지가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하고 익선동과 같이 새롭게 떠오르는 지역 중심으로 투자하는게 현명합니다.

 

현재 새로운 투자처로는 종로와 교통이 편리한 익선동, 경주, 안강 한옥마을 등이 있지만 투기성이 많은 곳은 피해야 하고, 정부 수리 보조금도 꼼꼼하게 알아두면 좋습니다. 지자체별로 다르니 자세히 알아봐야겠죠.

손 꼽을만한 한옥 건물들과 한옥 주거단지, 투자처로서의 한옥 시장의 분위기, 주거지로서의 한옥과 정부 지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옥에 투자 할 때 유의해야 할 점들에 대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톡톡! 장용동의 부동산' 다음 시간에는 오피스텔 투자에 대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톡톡! 장용동의 부동산'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부동산 전문가가 되는 그날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영상 다시보기▼]

korea20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